40대 후반~50대 초반 시작되는 갱년기 극복 운동 추천!

0
164

40대 후반~50대 초반 시작되는 갱년기 극복 운동 지금부터!

40대 중반을 넘어서 후반으로 가면 노년기로 넘어가는 ‘갱년기’가 시작됩니다. 갱년기라는 인간이 청,장년기에서 노년기로 접어들 때 자연스럽게 찾아오는 것으로 이맘때부터 규칙적, 계획적으로 운동하면서 대비한다면 이전보다 더욱 건강하고 활력있게 생활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서 갱년기란 무엇인지 알 수 있으며, 이러한 지식으로 슬기롭게 대비할 수 있도록 필요한 운동은 무엇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


갱년기란

사람이 청,장년기에서 노년기로 넘어가는 문턱인 시기를 갱년기(更年期)라 합니다. 갱년기가 시작되면 몸은 물론 성격까지 급격히 변하기도 합니다.

갱년기는 남녀가 공통적으로 몸 내부에서 성호르몬이 가장 크게 변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해당 시기에는 생식기에서 분비하는 해당되는 성별의 성호르몬 수치가 크게 떨어지는 반면에, 부신에서 분비하는 반대 성별의 성호르몬 수치는 크게 변하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부분 때문에 따라서 남성은 여성적으로, 여성은 남성적으로 변하기도 합니다.

가정에서 가끔 아버지와 어머니의 성격이 뒤바뀐 것처럼 느껴질 때가 있죠. 바로 이맘때부터 호르몬의 영향으로 그러한 성격적인 변화를 겪게 되는 것입니다. (호랑이 같던 아버지가 순한 고양이처럼, 토끼처럼 여리여리하던 어머니가 용맹한 암사자처럼 보일 때가 가끔씩 있죠. 😁)

‘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찾아오는 갱년기 우울증(혹은 조울증)’ 

여성

여성의 경우에는 폐경과 함께 단시간에 급격한 변화를 겪기도 합니다. 또한 월경이 없어지고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이 감소하는 등 신체적인 변화 뿐만이 아니라 불안이나 우울증과 같은 심리적, 정신적 변화를 찾아오게 됩니다.

이러한 영향 때문에 갱년기가 힘들다고 호소하는 분들도 이러한 시기에 부쩍 늘어납니다.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이러한 시기부터 성격이 전보다 예민해지고, 감정 기복과 잔소리가 심해지고, 외로움도 잘 느껴지게 됩니다.

남성

남성의 경우 성욕의 감퇴를 나타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여성에 비해 호르몬 수치가 낮아지는 수치가 완만하기 때문에 크게 두드러지지는 않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반면, 이런 호르몬의 변화에 대한 부작용으로 종종 공격적으로 돌변 하기도 합니다. 또한 헬스장에서 가끔 남의 운동에 시시콜콜 참견하는 오지랖 넓은 사람이 될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갱년기, 나이가 들면서 계절처럼 찾아오는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 ‘

자연의 섭리인 갱년기, 그 자체를 막을 수는 없습니다. 신체적으로도 근육과 골격계는 이전 상태에서 줄어들기 때문에 젊을 때 골밀도, 근육량, 튼튼한 관절을 미리 확보해 두는 것이 그만큼 중요합니다.

따라서 대책을 미리 세우고 준비하며 실천한다면 충분히 건강하게 젊게 지금 건강과 몸매를 최대한 지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갱년기에 좋은 운동을 추천해드리겠습니다. 본인의 환경과 건강, 관절 상태에 맞게 선택하시면 좋겠네요.

갱년기 극복 운동 중인 백인 여성
‘갱년기’라는 단어에 굴복하지 마세요!

40대 후반~50대 초반 갱년기 극복 운동은?

미리 알아두셔야 할  점은 이맘때는 신체적 특징상 완전히 새로운 운동을 배우는 건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전에 비슷한 운동을 해온 사람이라면 웬만큼 격한 운동이라도 계속 즐기는 것은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20대 때 스케이트보드를 탔다면 스노보드 또는 서핑보드도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스케이트를 잘 탔다면 인라인도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이전에 마라톤을 했다면 크로스컨트리를, 테니스 쳤다면 스쿼시도 충분히 새롭게 배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젊은 때부터 다양한 운동을 섭렵 했었던 해외의 노년층이 젊은이들의 전유물로 여기는 격한 운동을 비교적 쉽게 배울 수 있는 것도 이러한 부분 때문입니다.

> 참고글 : 운동과 나이, 때를 놓치면 하기 힘든 이유? <

이처럼 본인에게 맞는 운동으로 갱년기 증상을 덜 수 있어서 적극 추천합니다~!

고혈압, 당뇨 등 대사질환이 본격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단순히 웨이트 트레이닝처럼 힘쓰는 운동만 했던 남성들도 유산소성운동에 더욱 비중을 줄 수 있도록 합니다.

우람한 근육질 몸이 강인한 남성의 대명사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러한 근육이 반드시 건강하다고 단정할 수 없습니다. 가족에게는 거대한 근육질의 아빠보다 사랑하는 가족과 건강하게 오래 사시는 아빠가 필요하잖아요. 😉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이때까지 숨쉬기와 걷기운동 이외의 운동을 안 했던 분이라면 동작이 복잡하거나 체력을 요하는 운동을 바로 시작하는 건 정말 쉽지 않습니다.

추천할 수 있는 운동으로 수영, 탁구, 배드민턴 등인데요. 이처럼 비교적 접근이 쉬운 운동부터 천천히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해당 운동들의 공통적인 장점은 여러 사람이 같이 하는 운동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평소 운동 경험이 없는 분들, 특히 여성이 집이나 헬스장에서 혼자 운동하는 데 적응하기 어렵습니다.

갱년기 극복 운동, 단체 운동 추천
갱년기, 여럿이 함께 운동할 수 있는 운동으로 꾸준히 할 것

20~30대 등 젊은 사람들이야 운동해서 연예인과 같은 몸매를 만들겠다는 야무진 꿈이라도 있지만 어머니들의 경우 그러한 동기 유발도 어렵습니다.

이러한 시기에는 수영 강습이나 산악회 등 여러 사람과 같이 할 수 있는 운동으로 해야 그나마 사람들과 어울리는 맛으로 운동을 꾸준히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능한 한 비슷한 연배의 어르신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단체운동을 권하는 게 좋습니다!

이상으로 40대 후반~50대 초반 찾아오는 갱년기란 무엇이며, 추천 갱년기 극복 운동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Previous article30대 중반~40대 중반, “나이 40이 넘으면 자기 외모에 책임을 질 시기”이는 건강도 마찬가지!
Next article60대 중반 이후 노년기 추천 운동은? 각종 질환 예방은 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