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건강관리, 올바른 생활습관 및 다이어트 방법 공개!

0
177

매년 겨울을 맞이할 즈음 두꺼운 옷들에 가려진 살들을 그대로 방치해 두는 경우가 많죠. 그러다 봄이 찾아 올 때가 되면 어떻게 살을 다시 빼야하나 하는 생각에 적잖은 스트레스를 받고는 하는데요. 겨울철 올바른 생활습관과 다이어트를 통해 추운 겨울을 현명하게 보내도록 방법을 찾는 게 중요합니다. 이 글에서 겨울철 추천 운동 방법과 운동 시 주의사항, 추천 음식 등 겨울철 건강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려 드립니다.


이 글에서 알 수 있는 것

  1. 겨울철 추천 운동
  2. 운동 시 주의사항!
  3. 추천 음식
  4. 겨울철 다이어트는 이렇게
  5. 추천(올바른) 생활습관

1. 겨울철에는 이런 운동을 하세요!

겨울철 건강관리 계단오르기가뜩이나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여파로 집에서 모든 보내는 시간이 많은 이 때, 겨울을 맞이하면 더더욱 집에서 꼼짝도 하기 싫어 TV를 보거나 인터넷을 하면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날 수 밖에 없는데요. 심지어 힘들게 참석한 연말 모임에서 술과 함께 보내다 보면 원치 않는 지방이 더욱 쉽게 쌓이기 마련입니다.

겨울이라고 해서 웅크리고 있지만 말고, 좀 더 현명하게 겨울을 나기 위한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겨울에는 축적되는 지방을 연소시키기 위한 운동에 집중하는 것이 좋은데요. 실내에서는 러닝머신, 실내 자전거, 그룹 엑서사이즈(group exercise-GX) 등 유산소 운동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실외에서는 겨울을 충분히 만끽할 수 있는 스노보드, 스키, 스케이팅 등이 좋습니다. 이러한 레저 스포츠를 통해 여러분의 겨울을 더욱 활기차게 만들어 주는 동시에 지방도 태울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유산소 운동을 할 여건이 되지 않는다면 아파트 계단 등을 엘리베이터를 타지 않고 오르내리는 운동이 또 다른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정리

  • 겨우내 쌓이는 지방 연소를 위해 유산소 운동에 집중할 것.
  • 실내 : 러닝머신, 실내 자전거, GX
  • 실외 : 스노보드, 스키, 스케이팅, 계단 오르기

2. 운동 시 주의사항!

여러가지 질환을 동반하는 겨울철에는 각별히 건강관리에 더 신경 쓰도록 해야 합니다!

겨울이 되면 예고도 없이 찾아오는 감기 바이러스와 차가운 공기로 인해 발생하는 뇌졸중, 또 빙판길에서 넘어져 골절상을 입는 경우도 허다하죠.

만약 기상 후 유산소 운동을 실외에서 하고자 한다면 공기가 찬 이른 아침시간은 피하고 낮 시간을 이용해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고혈압, 뇌졸중 심장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라면 낮은 기온 때문에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평소보다 더 철저히 하여 부상을 방지하도록 합니다!



3. 추천 음식

겨울철에는 추위로 인해 소모되는 열량이 많습니다. 따라서 영양가 높고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많이 섭취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따뜻한 음식으로 몸을 데워주고 부드럽게 해주며, 활발한 신진대사를 도울 수 있도록 합니다.

비타민C가 풍부한 채소나 과일은 겨울철 감기를 예방해 주며, 단백질과 지방 등의 영양소가 풍부한 땅콩, 호두, 참치, 생선 등의 음식들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겨울철 음식으로 제격입니다.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습관을 길러야 겨울철 건강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음식들을 챙겨먹기가 힘든 경우라면, 간단한 식사 후 종합비타민과 비타민C, 오메가3 이 세가지 조합의 건강 보조 식품이라도 챙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건강관리 추천 음식
겨울철 건강관리 추천 음식

4. 겨울철 다이어트는 이렇게!

사람은 생명 유지를 위해 호흡, 혈액순환, 활동 등을 통해 일정한 열량을 소비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기초대사량‘이라고 하는데요. 겨울철이 되면 추위를 이기기 위해 몸에서 더 많은 양의 열을 발산해 기초 대사량 또한 높아집니다.

그러나 춥다고 따뜻한 실내에서만 계속 있다보면 오히려 활동량이 줄어 조금만 먹어도 열량이 남아 지방으로 축적됩니다. 기초대사량과 소모되는 열량이 줄어들 경우 쉽게 살이 찌기 마련이죠. 게을러지기 쉬운 겨울에는 오히려 마음을 더욱 달리 먹고 꾸준한 운동(유산소 운동을 주 3~4회 이상, 40~90분 규칙적으로 할 것)과 부지런한 활동으로 체지방을 줄이고 건강한 다이어트에 도전해 봅시다!

겨울철-건강관리-충분한-스트레칭
겨울철, 운동 전에 반드시 스트레칭 할 것!

바나나

바나나는 다른 원푸드 다이어트와는 다르게 바나나 하나만으로도 몸에 필요한 영양분을 균형있게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먹는 법도 비교적 간편한데요, 바나나에 꿀을 뿌려 전자렌지에 데워서 먹으면 되기 때문이죠.

그러나 주의 할 점도 존재하는데요. 하루에 3개씩 꼭꼭 챙겨 먹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한끼라도 굶으면 위나 장이 축소된 채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변비나 군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바나나 다이어트는 하체 비만에 효율적입니다. 피부까지 부드럽게 유지하면서 체중을 줄일 수 있어 따러 피부관리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 주의점 – 영양의 균형을 위해 단백질이 풍부한 생선이나 기름이 제거된 살코기, 야채 등도 함께 섭취해 줘야 합니다.

▶ 또 하나의 다이어트 제안(바나나 가루 다이어트) – 바나나 가루 한 큰 숟가락과 흑초(검은 식초)를 우유 한 잔에 섞어서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나나 우유를 마시는 것만으로도 한달에 3~5kg의 체중이 감소하게 됩니다.

흑초는 지방의 합성을 막아주고 배와 등에 붙은 군살을 제거해 주는데, 여기에서는 우유와 흑초의 역할이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흑초가 구하기 힘들면 현미식초를 대신 사용해도 좋습니다.

다시마

다시마 다이어트는 다시마를 잘게 잘라서 식사 전에 씹어 먹기만 하면 되는 초간단 건강 다이어트입니다. 저 역시도 해당 다이어트 진행 중입니다. 😉

다시마는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 다이어트 방법

  1. 두께가 두툼한 다시마를 준비한다.
  2. 준비한 다시마 표면을 젖은 행주를 통해 깨끗이 닦은 뒤 사방 2cm 정도 크기로 자른다.
  3. 자른 것을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해 두고 먹을 때마다 꺼내 씹어 먹는다.
  4. 밥 먹기 전에 한 번 먹고 물 한 컵을 마신다. 한번에 먹는 다시마 분량은 2~4개이다. 다시마 다이어트의 원리를 응용해서 밥 대신 김을 양껏 먹고 물을 마시는 김 다이어트를 병행할 수 있다. 

▶ 다이어트 효과

  1.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원기를 회복시키며 노화 방지에도 좋다.
  2. 우유를 훨씬 능가하는 칼슘을 함유하고 있다.
  3. 생명유지에 필수인 미네랄이 풍부하다.
다이어트-바나나-다시마
바나나, 다시마를 통한 초간편 다이어트

5. 추천(올바른) 생활습관

바쁜 현대인들은 아침을 거르고 다니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욱이 겨울철 낮은 기온 때문에 배고픔도 쉽게 느끼게 되는데요. 그럴수록 아침은 반드시 챙겨먹고 든든하게 하루를 시작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에는 패션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보온성과 활동성을 고려한 옷을 착용하도록 합니다. 두꺼운 점퍼 하나 보다는 간편하면서도 보온성이 있는 얇은 옷을 여러 벌 겹쳐 착용하는 것이 좋으며, 손과 코, 귀도 찬바람으로 인해 손상되지 않도록 따뜻하게 감싸주도록 합니다.

겨울이 되면 보온을 위해 틀어 놓는 난방 덕분에 쉽게 건조해 집니다. 추운 겨울이라도 가끔씩 창문을 열어 충분히 환기를 해 주어야 하며, 적당한 습도를 유지하도록 해야합니다.

만약 자연적인 방법으로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가습기를 틀어 주는 것도 좋습니다. 집에 가습기가 없다면 따뜻한 물을 흠뻑 적신 수건이나 빨래, 또는 물을 담은 대야를 놓아두는 것도 적당한 습도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정리

  • 열량 소비가 큰 겨울철, 아침은 반드시 챙겨 먹을 것.
  • 보온성 있는 여러 벌의 옷을 겹쳐 착용하며, 찬바람에 취약한 손과 귀, 코 보온에 신경쓸 것.
  • 충분한 환기 및 습도 유지를 위해 신경쓸 것.

겨울철 추천 실내, 실외 운동 및 운동시 주의사항에 알아 보았는데요. 특히 음식을 섭취할 때 영양소 높고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여 건강한 겨울을 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바쁜 아침 시간이라도 30분이라도 일찍 일어나서 아침 식사는 반드시 챙길 수 있도록 하며 여러벌의 얇은 옷으로 보온성 유지에 힘쓰며, 난방을 하더라도 적절한 습도 유지를 위해 가습기나 빨래, 대야를 활용하는 것이 좋겠네요.

이상으로 겨울철 건강관리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Previous article모임 술자리 살 안 찌는 10가지 계명, 이제 회식 모임의 부담에서 벗어나세요!
Next article프랑스 와인 종류 총정리, 이제 제대로 알고 마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