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Exercise(운동) 고립운동 종류, 효율적인 근력 운동을 알아두면 좋은 개념

고립운동 종류, 효율적인 근력 운동을 알아두면 좋은 개념

0

고립운동 종류, 효율적인 근력 운동을 알아두면 좋은 개념

근력 운동을 할 때 기본적인 개념을 알아두면 같은 시간, 같은 노력을 할 때 더 많은 운동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러한 맥락에서 알아두면 좋은 개념으로 복합운동과 고립운동이 있습니다. 지난 글에서 복합운동(Compound exercise)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이와 대응되는 개념인 고립운동(Isolated exercise)에 알 수 있습니다. 😉



고립운동(Isolated exercise)이란?

‘고립’이라는 말 그대로 포괄적인 범위가 아닌, 제한된 관절과 근육만을 사용해서 운동하는 개념입니다.

쉬운 예시로 우리가 운동을 해야지 마음 먹고 처음 드는 도구로 덤벨(아령)이 있죠. 아령을 몇 번 드는 것만으로도 마치 몸에 엄청난 양의 근육이 붙은 것 같은 느낌은 누구나 받을 수 있는데요. 엄밀히 말하면 아령으로 팔꿈치 관절만 사용하는 덤벨 컬 운동으로 오직 ‘이두상완근’만 운동한 것입니다. 대표적인 고립운동인 것이죠.

특정 부위만 움직이는 것으로, 처음 운동을 배울 때는 복합운동으로 기본기를 쌓은 후 좀 더 보강하고 싶은 부위만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쪽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두 운동을 통해 멋진 근육을 뽐내고 있는 남성의 팔
대표적인 고립운동 중 하나인 덤벨 컬

“딱 이것이 고립운동이다.”라고 구분하기 애매해

위에서 예시를 든 ‘덤벨 컬‘ 운동처럼 이두근만 고립해서 운동할 수 있는 게 생각보다 그리 많지가 않습니다. 즉 특정 근육이나 관절만 목표로 정확하게 고립해서 운동하는 게 과연 가능한지 말이죠.

요점부터 말씀드리면 복합운동과 고립운동을 정확하게 나눠서 운동하는 것이 프로선수급이 아니라면 어렵다는 것입니다. 즉, 복합운동과 고립운동은 ‘상대적인 개념‘이라는 것입니다.

만약 팔로 중량을 들면 그 무게가 어깨를 통해 척추와 하체를 통해 지면에 전달되며, 정도의 차이는 있겠으나 어느정도 몸 전신에 자극을 주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를 통해서 알려드리는 다양한 종류의 운동에서 상대적으로 복합운동에 가까운지, 고립운동에 가까운지 분류하면서 정리했으니 참고해 주세요.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NO COMMENTS

error: Content is protected !!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