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지 제거, 굳이 할 필요가 없는 이유 3가지

0
158

수영장이나 목욕탕 같은 장소에 오래 있었다면 귀 안은 수분으로 약해져 있습니다. 이 때 귀이개, 볼펜, 이쑤시개 등으로 귀지를 제거하는 것이 건강상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사실 저도 목욕탕에서 나올 때 시원하다는 이유로 귀를 막 후비고는 했었는데요. 이렇게 할 경우 ‘외이도염’이 발생할수도 있으며, 심지어 ‘고막천공’까지도 생기기도 하기 때문에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귀지에 대한 잘못된 오해 때문에 귀지는 반드시 없어야 하는 지저분한 것이라고 인식 때문인데요. 이 글을 통해 샤워, 목욕, 물놀이를 끝낸 직후 귀지를 바로 제거하면 안 좋은 이유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귀지에 대한 오해

평소 귀지의 이미지는 ‘지저분함’, ‘청결하지 못한 것’이었습니다.

실제로는 귀지는 이미지상 지저분하게 보일 수는 있어도 귀 안쪽에 침투하는 외부 세균을 막는 일명 ‘문지기’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무리하게 귀지를 파내는 것이 오히려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섬세하지 못한 손놀림으로 귀를 후비다 귀지를 속으로 밀어 넣을 수도 있는데요. 오히려 건강상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서 귀지를 억지로 파내지 않는 것이 더 낫습니다.

만약 과도한 귀지의 양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낀다면 차라리 이비인후과를 방문해 제거하는 것이 훨씬 안전합니다.

잘 들리지 않는다면 귀지 제거 굳이 할 필요가 없는 이유

귀지의 중요한 역할, 귀지 제거 할 필요가 없는 이유 3가지

1. 알아서 외부로 배출되기 때문 

제 지인 중에는 “귀지를 파지 않으면 찝찝해서 견딜 수 없다.”라고 본인 뿐만 아니라 주위 사람 귀지까지 후벼주는 이가 있습니다.

이처럼 습관적으로 귀지를 파내야 하는 ‘귀지제거주의자’ 분들은 필히 알아두셔야 할 건강 상식이 있습니다.

의학 전문가들에 의하면 실제로 귀지는 강제로 파낼 필요가 없다는 게 중론입니다. ‘외이도’와 고막의 피부는 귀 바깥 방향으로 자라기 때문에 내버려 둬도 귀지는 자연히 귀 밖으로 배출된다는 이유입니다.

2. 세균이 피부로 침투되는 것을 막는 수비대 역할을 하는 귀지 

귀지는 아미노산과 지방산, 병원균에 대항하는 ‘라이소자임‘과 ‘면역글로불린‘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는 세균이 피부로 침투하는 것을 막는 수비대 역할을 합니다.

실제로 귀지가 많아도 소리를 듣는 데 아무런 문제나 지장이 없으며, 오히려 적당한 귀지는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습관적으로 귀를 파는 행동은 귀지가 필요 이상으로 지나치게 제거되기 때문에 오히려 세균이 감염될 위험도 있습니다. 외이도 피부의 지방층이 파괴돼 급성 염증이 생길 수도 있으며, 심지어 치료되지 않는 만성 외이도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만성염증에 의해 귓구멍이 협소해져 청력장애가 올 수도 있어서 억지로 귀지를 파낼 필요가 없습니다.

3. 귀지가 너무 많으면 청결하지 않다는 인식은 이제 그만 

귀지의 양에 대해서도 오해가 있을 수 있는데요, 귀지의 양이 너무 많으면 청결에 문제가 있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귀지의 양에 대한 기준도 개인에 따라 크게 다릅니다.

만약 외이도를 완전히 귀를 막는 경우나, 귀지제거능력이 저하된 노인의 경우 귀지에 의한 외이도 폐색증이 나타나 청력저하가 발생할 수 있는 경우에는 이비인후과를 방문해 간단한 치료로 귀지를 제거해 주는 것이 염증의 위험성 없이 귀지를 청소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이제 아기들의 귀지도 함부로 제거하지 마세요 ‘ 

아기의 경우 마찬가지입니다. 성인과 같이 아기들의 귀지도 저절로 배출됩니다. 오히려 움직임이 심하거나 겁이 많은 아이들의 경우 귀지를 제거하다 염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억지로 귀지를 파내지 않는 것이 낫습니다.

즉 가정에서 귀지를 제거하는 행동은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굳이 귀지를 정리하고 싶다고 목욕 후 면봉으로 귀의 겉 부분만 가볍게 청소해주는 것이 위생에 도움이 됩니다.


결론, 귀지 제거 굳이 하지 마세요!

이상으로 일상 생활 속에서 귀지에 대한 오해와 건강상식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일상 생활(샤워, 목욕)외에 본격적인 여름철 물놀이 후 귀가 답답하다고 귀지를 파내는 것은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으니 굳이 파내거나 하지 않아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Previous article헬린이가 놓칠 수 있는 운동 호흡 중요성, 힘줄 때 날숨을 하는 이유!
Next article팔씨름 잘 하는 방법(Tip), 다윗이 골리앗을 꺾을 수 있는 원리는 바로 이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