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칙적인 근력 운동 및 유산소 운동으로 얻는 것

0
204

그동안 건강과 운동에 관한 글들을 지속적으로 연재해 왔습니다. 해당 사이트를 운영하는 것도 한동안 하지 않았던 운동을 다시금 하기 위한 원동력이 되었으면 했기 때문입니다. 규칙적으로 연재를 해왔던 것처럼 이에 맞춰 근력 운동 및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해왔기 때문입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하고 싶지만 “내일부터 하지..”, “오늘 하루 열심히 했더니 근육통이 왔네,,”, “운동은 내킬 때 하면 돼지 뭐” 이러한 생각들로 소중한 시간을 흘려보내지 않나 생각이 드는데요.

오늘은 운동 방법과 건강 정보 보다 왜 제가 이토록 다시 열심히 운동을 하는지,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얻는 것은 무엇인지 나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얻는 것 5가지

  1. 건강 증진
  2. 자신감
  3. 업무 행동력
  4. 아이디어
  5. 성취감

건강 증진

약 8년 전에 심한 허리디스크 고통을 겪고 나서 한 동안 유산소, 근력 운동을 하지 못했던 적이 있습니다. 단순히 걷는 운동(거의 산책 수준)만 했었습니다.

몇 달 동안 꾸준히 병원에서 도수 치료를 하고, 정선근 교수님의 저서인 [백년허리], [백년목]에서 추천하는 척추 운동을 꾸준히 해 온 덕에 걷는 것도 괜찮아졌고, 또 달리기도 가능하였습니다. 그리고 허리에 무리를 주지 않는 동작에 한해 근력 운동도 가능했습니다.

이후 일주일에 4~5일은 요일별 근력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해오고 있습니다.

저는 현재는 헬스장을 가지 않고 오직 집에서만 운동하고 있습니다. 맨몸운동으로도 제가 원하는 부위를 충분히 자극할 수 있다고 판단 되었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운동 기구와 랙, 케이블 기구를 사용하고 싶은 마음에 헬스장에 가고 싶은 마음은 있지만 현재는 집에서만 해도 괜찮습니다.)

운동을 규칙적이고 체계적으로 하기로 마음 먹은 날로부터 5개월이 지난 시점에 확인해 본 결과, 체중도 85kg에서 78kg로 적정 체중으로 돌아왔습니다. 근력 성장은 말 할 것도 없으며, 체력도 운동하기 전보다 좋아졌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으로 인해 먹는 음식도 기존에 달거나 기름에 튀긴 그런 음식보다 유산균, 채소, 과일, 단백질 위주로 챙겨 먹다보니 여러모로 몸도 가볍고, 속도 부대끼지 않았습니다.

가슴(대흉근), 등(활배근), 허벅지(대퇴사두근) 외에 마무리 운동으로 정선근 교수님의 [백년허리]에서 제시한 운동을 꾸준히 했습니다. 허리 코어 근육을 키우니 허리에 대한 통증이 현저히 떨어졌다는 것입니다. 운동 전에는 허리에 대한 통증이 있다가 없다가를 반복했으나 활실히 기립근 자극과 코어 운동을 통해 허리가 이전보다 건강해졌습니다.

운동 시 술과 근육 관계

자신감

이처럼 허리디스크로 인한 통증도 적어지고, 불필요한 체지방도 줄이고, 근력을 성장시키니 자신감은 당연히 커질 수 밖에 없겠죠. 제가 하는 본업에 대해서도 밝고 건강한 에너지를 내다보니 이전보다 성과도 좋아진다고 할까요? (당현히 수익도 증가하겠죠.)

일 뿐만이 아니라 인간 관계에서도 자신감이 붙습니다. 허리디스크 전후 통증으로 인해 저도 모르게 찡그린 인상으로 인해 사람들에게 본의 아니게 불편함을 줄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규칙적인 운동(유산소, 근력, 허리 코어 운동)으로 건강이 회복되는 동시에 높아지는 자신감으로 긍정적인 에너지로 인해 주위에서도 어느덧 호감도 높은 누군가로 기억되기 시작했습니다.

업무 행동력

건강과 자신감으로 인해 어떤 일을 시작할 때도 “나중에 해야지”가 아닌 “지금 바로 해야지”가 되었습니다. 업무에 대한 행동력이 높아지니 자연스럽게 일에 대한 성과도 올라갔습니다.

또한 꾸준한 척추 운동으로 허리에 대한 통증도 사라지고, 유산소 운동으로 체력도 올라가니 장시간 일을 해도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집중력이 높아지니 당연히 일에 대한 실수도 줄고, 성과도 더 낼 수 있겠죠?

또한 귀찮다고 여겼던 집안일도 몸이 건강하니 그 순간 처리할 수 있게 생각과 마음이 긍정적이고 진취적으로 바뀌었습니다. (사실 이 부분은 허리가 아프다는 핑계로 집안일을 귀찮아했던 제 자신에 대한 속죄가 될 수 있겠네요. 😂)

아이디어

예를들어 유산소 운동을 하기 위해 공원을 돌고 있을 때 무의식 중에 해결해야 할 일들에 대한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가 많았습니다. 이건 퇴근 후 러닝이나 자전거 타기를 해 보신 분들은 아실 거에요.

책상에 앉아서 아무리 고민해도 떠 오르지 않았던 문제들이 유산소 운동 중 해결되는 경우가 심심치 않게 있었습니다.

성취감

예를들어 “오늘은 푸쉬업을 종류별로 4종류씩 10회씩 각각 3~5세트 해야지”라고 계획을 세운 후 그대로 달성을 할 경우 이를 통해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데요. 이게 참 놀라운게 자신감이 없을 때 이렇게 세운 계획대로 실천하고, 또 달성하는 것만으로도 성취감을 얻을 수 있고 이 때문에 자신감과 자존감도 조금씩 올라간다는 거죠.

거창하게 운동할 필요도 없이 “오늘 딱 10분만 공원에서 걷자.”라든지 “오늘 방에서 스쿼트 딱 30개만 하자.”라고 해도 상관없습니다. 단 5분이라도 몸을 움직였고, 이러한 부분으로 성취감을 하나씩 쌓을 수 있다는 것으로 일이나 인간관계에서 필요한 에너지를 챙길 수 있다는 것이죠.

규칙적인 운동을 해보세요~! 처음에는 단 5분이라도 걸어도 괜찮아요. 5분간 유산소 운동으로 성취감을 맛보면 앞으로 10분, 30분 이상을 유산소 운동을 할 수 있는 동력을 얻을 수 있으니까요.

딱 푸쉬업 10개만 해보세요. 어느덧 100개도 거뜬히 할 수 있는 자신을 만날 수 있거든요.

초보분들도 쉽게 할 수 있는 종류별 운동 방법에 대해서 많은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다 같이 건강해서 무병장수 했으면 좋겠어요~!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Previous article헬스 스트랩 착용 시 얻을 수 있는 이점과 반드시 알아야 할 주의사항
Next article한번에 정리하는 복합운동 종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