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 성장 원리, 운동으로 근육이 커지는 이유는 이것 때문!

0
164

근육 성장 원리, 운동으로 근육이 커지는 이유는 이것 때문!

헬스장에서 벤치프레스를 열심히 한 후 거울을 보면 왠지 가슴(대흉근)이 단단해 보이고 왠지 어제보다 커 보이는 거 같아 통증이 와도 흐뭇합니다. 대다수의 분들이 이런 느낌을 가질 수 있는데요. 실제로 제대로 근력 운동을 하면 이전보다 운동 부위가 더 커진 느낌이 듭니다.

어떠한 원리로 근육이 성장하는지 정확히 모르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왕 제대로 운동을 하려면 그러한 원리를 알고 하면 좀 더 효율적으로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근육 성장 원리를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근육이 커지는 원리

‘ 운동 후 근섬유의 손상을 통한 재생으로 성장 ‘ 

헬스장 또는 집에서 근력 운동 후 근섬유가 미세하게 손상을 입게 되는데요. 상처를 입으면 새살이 돋아나듯, 근섬유가 손상되면 근처의 위성세포(근육에서 ‘줄기세포’처럼 작용하여 근육 성장에 도움을 주는 세포를 말함)와 단백질이 응급대원처럼 출동해 손상된 근섬유에 붙어 융합하게 됩니다. 그러한 과정에서 근육이 커지게 되는 것이죠!

근육 성장 원리 알 수 있는 해부도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을 드릴게요~!

근육은 수 많은 근섬유 가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학창 시절 생물 수업 때 배운 내용에 따르면 포유동물은 출생할 때 근섬유나 그 원형을 갖고 태어나면 이후로는  더 이상 분열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람은 아무리 성장해도 코끼리 만큼 커질 수 없는 것이죠. 즉, 일상적인 근육 성장은 근섬유 개수가 증가한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우리가 근력 운동을 할 경우 근육의 하부 단위인 ‘근원세사(근육의 하부 단위)’가 미세하게 찢어집니다. 여기서 근육 위성세포가 응급대원 역할을 맡아 근원세사의 손상 부위와 융합해 복구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이 때 손상된 것보다 초과 회복이 일어나게 됩니다.

한편, 근원세사의 복구와 함께 근육세질망과 미토콘드리아도 증가하게 되고, 근육 내 모세혈관과 신경조직까지 촘촘해지며 근육이 전반적으로 커지게 됩니다.

‘ 예전에 운동으로 근육을 키웠던 사람이 근육 회복이 상대적으로 쉬운 이유 ‘

하나의 근섬유에도 세포핵은 여러 개가 있습니다. 새로운 세포핵은 근섬유 성장의 속도를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만약 운동을 한 동안 쉬어서 근육이 줄어들어보여도 세포핵은 떨어져 나가지 않고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한번이라도 제대로 근육을 키웠던 사람은 운동을 중단했다가 다시 재개할 경우, 아예 운동 경험이 없던 사람보다 빨리 근육을 이전 상태로 회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저 역시도 이전에 허리디스크로 인해 몇 달 동안 웨이트 트레이닝을 쉬었으나, 이후 다시 운동할 정도의 몸이 되었을 때 이전 상태의 80% 까지 근육을 회복했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근섬유 외에도 외부를 둘러싸고 있는 ‘근막’, 근육의 양 끝을 뼈와 이어주는 ‘건’과 ‘인대’ 등 수많은 결합조직이 있습니다.

이처럼 단단한 단백질 섬유조직인 결합조직은 근섬유의 힘을 뼈에 전달하며, 근력 운동으로 강한 수축과 이완을 반복할 경우 조직의 밀도가 증가하면서 더 단단하고 강해집니다.

그러나 성장과 회복에는 근섬유보다 2배 이상 더 오래 걸립니다. 이러한 부분 때문에 고강도 고중량 운동 후에는 최소 5일 이상 휴식 기간이 필요합니다.

정리

  1. 근육은 운동 후 근섬유가 손상을 입는데, 이를 회복하는 과정에서 성장
  2. 이전에 운동을 통해 근육을 한번이라도 성장시켜 봤다면, 이후 운동을 다시 시작해도 원래 상태로 회복하기가 쉬워



함께 읽으면 좋은 글

Previous article60대 중반 이후 노년기 추천 운동은? 각종 질환 예방은 덤
Next article펌핑에 대한 2가지 시선, 펌핑 잘 생기는 운동 5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