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이 다른 남녀 복부비만, 각각의 원인과 간단한 해결 방법은?

0
161

남자와 여자는 생물학적으로 성별이 다른 것처럼 복부비만 역시 그 원인이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즉 이러한 이유 때문에 남녀가 각각 살이 찌는 부위가 다른데요. 이 글을 통해 단순히 많이 먹어서, 운동을 하지 않아서가 아닌 남녀 복부비만 원인과 성별에 따른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남성과 여성의 복부비만, 단지 성별이 달라서 그 원인도 다를까?

” 단순해요. 많이 먹고 적게 움직여서 그래요~! “

50대-중년-뱃살-찌는-습관-앉기
복부비만을 부르는 모습 : 식사, 간식 섭취 후 가만히 앉아서 TV 리모컨만 누르는 행동

남자든, 여자든 복부에 비만이 온다는 건 갑작스런 폭식과 잦은 음주 등의 불규칙한 식습관과 평소에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지 않는다는 근본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이건 공통적인 이유이지요~!

이전에 작성한 글에서 연령, 성별과 상관없이 복부비만이 생길 수 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서 알 수 있으며, 근본적인 해결책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제 복부비만에 대해서 남녀를 좀 더 구분해서 접근해 보겠습니다.

남성의 복부비만 원인과 해결방안

생물학적인 차이로는 여성보다 남성은 남성호르몬이 피하지방보다 복부지방 형성에 자극을 더 주기 때문인데요. 사실 남성이 여성보다 피하지방이 더 많이 축적되는 이유는 다른데 있습니다. 바로 사회, 문화, 환경적인 데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여성보다 더 많은 음주, 흡연량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직장에서 잦은 야근과 그로인한 야식, 폭식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피하에 더 많은 지방을 축적하게 됩니다.

(그동안 코로나19 여파로 회식이 거의 없었으나,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인해 회식과 모임이 폭발적으로 늘어날 수 있다는 건 복부비만과의 싸움이 더 힘들어 질 수 있다는 것!)

이전 글에서 마른 체형과 일반 체형에서 나타날 수 있는 것이 복부비만이라고 했었죠.

여성보다 남성들이 몸짱, 근육질의 탄탄하고 우람한 몸매를 더욱 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마른 체형 남성들은 살을 찌우기 위해서 잘못된 식습관을 가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무분별한 야식과 폭식은 오히려 팔다리는 앙상하고 배만 볼록 나오게 하는 참사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또한 남성들은 청소년, 청년기 즉 어렸을 때나 젊었을 땐 기초대사량이 많아서 상대적으로 살이 잘 안 찌는 경향이 있으나 중년, 장년, 노년으로 접어들면서 기초대사량이 예전만 못해 먹는 양이 늘지 않아도 지방이 그대로 복부에 쌓이게 됩니다.

추위가-운동능력에-미치는-영향

그럼에도 불구하고 운동 자체에 담을 쌓고 지낼 경우 복부는 더욱 두터워지겠죠?

아파트에 살고 있다면 최소한 퇴근할 때 만이라도 계단으로 걸어 올라가는 최소한의 운동은 필요합니다.

여기까지만 얘기하면 절망적이겠죠?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어요!

남성과 여성을 비교했을 때 체중관리 측면에서 남성이 훨씬 유리한 면이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안드로겐‘이라는 남성 호르몬 덕분이죠. 이를 통해 기초대사량과 운동대사량을 높여 에너지 소모량을 크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같은 시간의 운동을 하더라도 남성이 여성보다 체중 감소량에서 더 효과가 있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헬스장의 러닝머신에 남성과 여성이 동일한 시간과 속도로 달렸을 경우 남성이 여성보다 1.5~2배 이상 더 많은 칼로리를 소비합니다.

그 말은 꾸준하게 운동만 하면 충분히 복부비만을 할 수 있다는 것이죠.

위의 참고글을 반드시 읽어주세요!


여성의 복부비만 원인과 해결방안

여성은 남성보다 생물학적 차이로 조금은 체중관리 난이도가 조금은 더 높습니다.

같은 시간, 같은 거리, 같은 속력을 달린다고 해도 남성보다 에너지 소모를 덜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개개인 마다 차이는 있겠으나) 식욕이 남성보다 덜 한 것도 아니기 때문이 음식을 섭취했을 때 에너지 흡수량은 동일하니 먹을 것 다 챙겨먹고 남성과 함께 그룹운동을 해도 체중 감량이 팍팍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체중관리 난이도가 높을 수 밖에요.

그나마 남성과 비교했을 때 다행인 점은 여성은 남성보다 복부비만이 덜 하다는 것입니다.

여성은 복부에만 특별히 살이 더 찌는 것이 아니라 몸에 골고루 살이 찌는 이른 바 ‘전신비만’ 경향이 크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독 배만 볼록 나오는 복부비만 체형인 여성은 다음과 같은 원인일 수 있습니다.

운동시 반드시 알아야 할 체지방률 기준

평소 근력 운동 부족으로 복근이 거의 없다시피해서 전반적으로 복부 전체가 밑으로 쳐져 아랫배만 볼록 나온 경우, 잘못된 다이어트 지식으로 근육은 상실하고 군살만 남긴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운동을 했더라도 잘못된 등, 허리 근육이 발달로 몸이 앞으로 기운 경우에도 배가 볼록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또한 식후 달달한 디저트 섭취 등으로 복부에 지방을 쌓아두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복부비만, 배만 볼록 나오는 체형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음식 조절과 운동, 전신의 근력을 키우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추천 드리는 것은 복근 운동을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같은 체형, 같은 복부비만이라 하더라도 복근이 없으면 더욱 아랫배가 쳐지고 볼록 나오게 보입니다.

즉 식사 조절, 유산소 운동 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으며 왠만하면 전신에 골고루 근력을 키워주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복근 운동과 함께 상체운동인 등, 가슴, 허리 운동도 반드시 해줘야 합니다!

남녀 복부비만 해결을 위한 추천 방안

  1. 술, 담배를 끊기 힘들다면 최대한 줄인다. (억지로 끊다가 스트레스로 오히려 더 많이 할 수 있기에)
  2. 폭식은 절대 금물, 이왕이면 하루 세끼를 최대한 나눠서 섭취하기
  3. 초콜릿, 사탕 등의 단 음식과 고열량의 육고기 등은 최대한 피하고 다당류 탄수화물 및 단백질 위주로 섭취하기
  4. 일주일에 최소 4 이상은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병행할 것



이상으로 남녀 복부비만 원인과 해결 방안에 대해서 정리해 드렸습니다.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개인적인 팁이라면 일상 생활 속에서 최대한 많이 걷는 것이 좋더라고요. 요즘 스마트폰에 만보계 App이 많이 때문에 이를 통해서 하루에 6천보에서 1만보 이상 걸어 보세요.

그리고 야식은 저녁 8시 이후로 안 먹는 것만으로도 체중을 줄일 수 있으며, 보기 싫은 아랫배도 줄일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실천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Previous article올챙이배 체형의 복부비만 원인과 개인적으로 효과를 본 노하우 공유해요!
Next article기상 후 해야하는 허리디스크 아침관리 방법 5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