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웠을때 어지러움, 그 원인을 알면 예방법도 보인다!

0
182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누웠을때 어지러움 증상 경험해 보신 적 있나요? 저 역시 평소에 멀쩡하다가 누웠을 때 어지러움 증상 때문에 힘들었던 적이 한두번이 아닌데요.

심한 경우 구토 증상 및 이명이나 돌발성 난청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서 이처럼 누웠을 때 갑작스런 어지러운 증상의 원인은 무엇인지, 그리고 이러한 증상을 해결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갑자기 세상이 빙글 빙글 돌아가는 느낌이 든다면? 이 증상을 의심해 봐야 !

평소 일상 생활을 할 때 서있을 때 멀쩡하다 누웠을 때 갑자기 빙글 빙글 도는 듯한 어지러운 증상을 경험한 적이 있으신가요?

가만히 누워서 안정을 취하려고 해도 속이 편치않고 식은땀 및 이명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심지어 구토까지 해서 일상 생활에 악영향을 끼친다면 간단하게 볼 문제가 아닐 수 있습니다.

가끔 이러한 증상이 일어난다면 그렇게 걱정할 필요가 없겠으나, 발생 빈도가 점점 늘어난다면 “혹시 ‘이석증‘이 아닐까?” 의심해 봐야 합니다.

” 이석증의 증상, 천장이나 벽이 빙빙 도는 듯한 어지러움 유발 ” 

그러면 이제 이석증이 나타나는 원인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이석증은 우리 몸에 귀 속에 있는 ‘반고리관’이라는 기관이 있습니다. 이러한 반고리관 주변에 우리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관여하는 물질로 ‘이석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석이 어떠한 이유로 원래의 위치에 이탈해서 반고리관 내부의 붙어버리거나, 반고리관 내부 액체에 흘러 다닐 경우 신경을 과도하게 자극하게 되면서 마치 주위가 빙빙 도는 듯한 어지러움을 느끼게 만드는 것입니다.

연령대로는 40~50대에서 다른 연령대보다 더 자주 나타난다고 합니다.

사실 의학계에서도 이석증의 원인을 “딱 이렇다!”라고 단정하지 못할 정도로 종합적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외부의 충격으로 인해 이러한 증상이 생길수도 있으며, 골밀도가 감소해서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거나, 처방받은 약물에 대한 부작용으로 이러한 이석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어지러움증의 원인, 이석증의 증상

초기 증상

  • 귀에서 문제가 생겨서 생기는 원인이 대략 80%
  • 누웠을 때 이석증을 느낀다면 초기일 가능성 높아
  • 가만히 누웠을 때 고개를 좌우로 움직였을 때 어지러움증 유발하거나 두통 유발

글의 주에처럼 누웠을때 어지러움 증상‘ 나타난다면 바로 이석증의 초기 증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게 이석증의 특징 중 하나가 ‘예고도 없이 갑자기 어지러움증‘을 유발한다는 것인데요. 초기 증상은 이러한 어지러움증이 생기지만 증상이 심화되면서 심한 두통과 초기보다 더한 심각한 어지러움증을 유발한다는 것입니다.

그게 어떠한 정도냐 하면 마치 놀이공원에서 놀이기구를 탈 때의 어지러움증과 공포감을 느낄 수 있을 정도라고 하는데요. 진정을 시키려고 바닥에 누워 있을 때도 이러한 증상이 지속된다는 것이 적잖은 고통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서 있을 때 괜찮은가? 그것도 아닙니다. 어지럼이 심해서 균형 조차 잡기 힘들며 심지어 그 자리에서 쓰러질 수도 있으며, 구토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느정도 증상이 진정이 되더라고 한동안은 머리가 망치에 맞은듯 경미한 두통이 지속되거나 메스꺼움이 지속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누웠을때 어지러움 증상 초기 발견 시 간단한 해결 방법은?

” 이석증의 원인이 아직 불분명하기에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호전되기도 하며, 간단한 치료로 치유되기도 하니 걱정은 금물! “

본문에서 언급한 것처럼 현재까지 이석증에 대한 명확한 원인이 규명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이 생길 경우, 즉 초기 증상일 경우 충분한 휴식으로 피로 및 스트레스를 풀어줄 경우 호전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평소 부족했던 영양분을 우리 몸에 공급해 주는 것도 증상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충분한 수분 공급과 종합 비타민 섭취를 권장하는데요. 각종 채소와 과일류를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초기에서 진정되지 않고 지속되며, 상황이 악화가 될 거 같다면 주저없이 병원에 내원해서 이비인후과 전문의를 통해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이석증은 치료를 하더라도 재발하기가 쉽다는 것입니다. 만약 치료 후에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에 내원 후 진료를 받고 반드시 물리 치료도 함께 병행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석증이 아닌 다른 이유로 인해 어지러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다른 원인에 대한 가능성도 생각해 봐야 합니다!

마무리하며

개인에 따라서 근본적인 원인을 찾을 수 있고 또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시적인 두통이나 어지러움, 메스꺼움, 구토 증상으로 치부하지 말고 반드시 병원에 가야 더 큰 화를 막을 수 있겠죠?

누웠을때 어지러움 증상, 초기에 잘 잡으시고 충분한 휴식과 충분한 영양분 공급으로 건강한 하루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Previous article탈모 예방 음식 추천 7가지로 늦기 전에 예방하세요!
Next article쇠비름 효능 7가지 및 섭취 시 주의할 점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