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챙이배 체형의 복부비만 원인과 개인적으로 효과를 본 노하우 공유해요!

0
214

30대 이상 바쁜 남녀 직장인이라면 피할 수 없는 것이 바로 복부비만 입니다. 사실 복부비만은 단순한 ‘비만’이나 마른 ‘저체중’과는 그 성격이 조금은 다르다고 할 수 있는데요. 전신이 골고루 살이 찌거나 마른 체형이 아닌 팔다리는 가는데 유독 배만 볼록 나온 경우입니다. 소위 말해서 ‘올챙이배’를 가지고 있는 체형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저 역시도 한창 운동을 열심히 하다가 허리디스크가 터지는 바람에 몇 달 운동을 쉬었더니 팔다리 근력은 빠지면서 배만 볼록만 올챙이배 체형이 되었었는데요. 원인을 알고 해결을 하니 지금은 다시 제가 원하는 몸매로 다행히 돌아온 상태입니다. 😁

이 글을 통해서 배만 볼록 나오는 복부비만 원인은 무엇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배만 볼록한 올챙이배 체형, 복부비만에 대한 이해

” 복부비만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먼저 알아야 그 해결책도 알 수 있겠죠? “

복부비만 체형은 한마디로 정상 체형, 마른 체형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내장지방이 끼면서 배만 유독 볼록한 것이 특징입니다. 배만 나왔다 뿐이지 팔다리는 또 가는 ‘ET’ 체형이 전형적인 복부비만 체형이라 할 수 있지요.

지방이 생기기 쉬운 ‘엉덩이’나 ‘허벅지’도 아닌 하필 숨길 수도 없는 뱃살에 많이 생길까요? 한 때 제가 이러한 체형 때문에 스트레스를 적잖이 받아서 인터넷 웹서핑도 하고, 도서관에서 운동, 영양 관련 서적도 찾아가면서 그 원인을 알아보았습니다.

복부비만이 생기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 때문이었습니다.

이건 대다수의 운동학, 영양학, 헬스 관련 서적에서 공통적으로 언급되는 부분이었습니다.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물 중 지방은 최대한 우리 몸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피하에 저장됩니다. 피하지방을 마치 우리 몸매를 망치는 주범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러한 피하지방은 혈관을 통해 지방을 멀리 보내게 됩니다. 그래서 복부에 지방이 쌓이게 되며 배만 볼록 나오는 체형으로 되는 것이죠.

사실 피하지방은 외관상 보기 싫다는 것 뿐이지 에너지가 없을 때 공급원이 되기도 하며 특별히 혈관 건강에도 나쁜 영향도 주지 않습니다.

“피하지방과 내장지방과는 그 성격이 달라요~!”

폭식이나 음주로 우리 몸에 갑자기 어마어마한 양의 ‘열량’을 쏟아부을 경우 남은 열량을 급히 지방으로 만들게 되는 건 알고 계시죠? 그런데 폭식으로 인해 들어온 그 모든 지방을 혈관을 통해 피하까지 보낸다고 했을 때 혈관 건강 차원에서 정말 위험합니다.

우리 몸을 보호하고자 하는 이유로 우리 몸은 일정량을 초과해서 피하지방을 만들어 내지 못합니다.

그래서 간과 가장 가까운 곳에 ‘임시창고’를 만들어 대충 저장하게 됩니다. 어차피 필요할 때 바로 창고에서 꺼내쓸 심산으로 말이죠.

따라서 잦은 폭식과 음주, 야식 등 불규칙한 식습관 등의 이유로 내장지방부터 쌓이게 되는 것이죠.

다행인 건 내장지방은 피하지방보다는 상대적으로 더 빨리 꺼내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즉 더 빨리 연소가 된다는 것이죠.

50대-중년-뱃살-찌는-습관-앉기

정리

피하지방

  • 혈관을 통해 간으로부터 멀리까지 보내진 지방
  • 일정량 이상 만들지 못함
  • 우리 몸을 보호해주며, 딱히 혈관 건강에 위협적이지 않음

내장지방

  • 피하지방 초과에 따라 급하게 저장된 지방
  • 간 가까운 곳에 축적(간 내부, 간 주변, 창자 사이 등)
  • 불규칙한 식습관이나 폭식에 의해 쉽게 생김
  • 피하지방보다 상대적으로 빨리 연소

“우리 주위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피하지방 스타일~! “

헬스장을 가면 근력은 굉장히 많아서 가슴, 팔, 하체 근육은 정말 발달했으나 배 역시 볼록 나오신 아저씨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날씬하고 매끈한 팔다리에 어울리지 않게 배만 볼록 나온 귀여운 여동생에게도 이러한 체형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근육질 체형, 마른 체형 등 가릴 것없이 배만 볼록 나온 이유는 무엇일까요?



ET 체형, 올챙이배의 근본적인 이유

‘아니뗀 굴뚝에 연기나랴’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무엇이든 다 이유와 원인이 있다는 것이죠. 원인을 알아야 해결책도 찾을 수 있습니다.

만약 본인이 나름 운동을 열심히 한다고 가정 했을 때, 유독 복부비만 때문에 고민이 있다면 평소 습관을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즉 운동 시간외에 식습관을 제대로 지키는지, 야식은 하지 않는지, 폭식과 음주를 자주 하지는 않는지 말이죠.

바쁜 현대인들은 이른 아침 출근을 하고 대략 6~7시 정도에 퇴근을 하며 이후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경우도 있지만 주 2~3회만 겨우 운동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아예 운동조차 하지 않는 것보다는 훌륭하죠!)

공부도 벼락치기가 효과가 없듯이 운동 역시 주 1~3회 정도의 벼락치기로는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을 태우기 턱없이 부족합니다.

쉽게 생각하면 됩니다. 주 1~3회 운동하고, 그 이후 시간에는 맛있는 고칼로리 음식이나 음주 등으로 운동해서 태운 칼로리 양보다 더 많은 내장지방을 우리 몸에 저장하는 셈입니다.

복부비만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결론은 단순합니다.

벼락치기 운동이 아닌 일주일에 5회 이상 꾸준히 정해진 시간 동안 운동하는 것입니다. 그게 안되면 일상생활에서 좀 더 활동적으로 움직이는 것입니다.

출퇴근할 때 엘리베이터만 타지 않아도, 퇴근 길에 버스 한 정거장 정도는 걸어서 귀가를 한다든지 말이죠…사실 찾아보면 방법은 많습니다.

그리고 식사 역시 정해진 시간에만 먹고, 음식물도 고르게 먹습니다. 굳이 지방, 고칼리 따지지 않아도 잦은 폭식과 음주만 하지 않아도 최소한 배만 볼록 나오는 체형은 고칠 수 있습니다.

정해진 시간에 고르게 음식물을 규칙적으로 섭취한 경우 전체적으로 살은 찔 수 있을지라도 최소한 복부에만 지방 끼지 않습니다. 체지방이 골고루 높아도 오히려 활력이 더 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복부비만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일상 생활 전반에 거쳐 점검을 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3년 가까이 지속된 코로나 기간 동안, 저는 올챙이배를 없애보고자 저녁 8시 이후로는 안 먹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때문에 헬스장이 자주 문 닫았기 때문에 집에서 운동해야만 환경이었는데요. 이 때 유튜브를 통해서 꾸준히 운동하려고 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출근 전 20분 정도 유튜브 영상을 통해서 규칙적으로 운동했어요.

끝으로 아래는 제가 주로 시청했고, 효과도 톡톡히 본 유튜브 영상입니다. 😉

올챙이배(복부비만)를 없애기 위해서

  • 일상 생활을 돌아봐야
  • 운동을 하되 규칙적으로 적어도 주 5회 이상은 꾸준히 하는 습관으로 만들 것
  • 규칙적이고 정해진 시간에 고른 식사를 할 수 있도록 할 것

함께 읽으면 좋은 글

Previous article플랭크에 대한 오해 및 플랭크 운동 시 조심해야 할 점!
Next article원인이 다른 남녀 복부비만, 각각의 원인과 간단한 해결 방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