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 빠지는 생활 습관 15가지로 비만에서 탈출하자!

0
163

번번히 다이어트에 실패하고 계신가요? 매번 책만 하고 있다고 해서 감량할 수 있는 것은 아닌데요. 평소 생활 습관만 바꿔도 충분히 비만에서 탈출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 엄선한 ‘살 빠지는 생활 습관 15가지’를 통해 평소에 꾸준한 실천으로 “내 몸은 내가 직접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비만, 매번 번번히 실패하는 이유? 이제 제대로 알고 행하는 것이 중요!

의학적으로 비만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감량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습니다. 몸무게를 감량 했다고 해도 이를 유지하기 위한 ‘식습관’와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감량 후 생활습관과 식습관 유지가 정말 중요!

또한 비만병은 개개인마다 생활습관이나 식습관, 신체활동 등 다양한 문화적 배경이나 사회적 경제적 요인이 복합되어 일어나기 때문에 비만치료 역시 다르게 접근해야 하며, 또 어려움이 따르게 됩니다.

행동요법은 감량을 장기간에 걸쳐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개발되어 온 치료법입니다. 일상생활 중의 어떤 행동이 비만과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고 그에 대한 대책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행동용법의 도입에 의해 치료 성적이 향상되기는 하나, 아직 치유율이 충분히 큰 것은 아닙니다.

감량에 실패하지 않는 요령, ‘식이요법’과 ‘운동요법’보다 중요한 것!

예전부터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는 명언이 있습니다. 이는 무리 없는 감량과 장기적인 유지의 목표의 요점이 되는 말이기도 합니다.

감량 작전에서 적을 안다고 하는 것은 비만의 정의, 원인, 병태 등에 관한 지식을 올바르게 이해하여 공격 목표인 비만의 본질을 파악하는 것에 해당됩니다.

비만의 본질부터 파악하라!

다음에는 치료 작전을 시작하는 2가지 무기인 ‘식사요법’과 ‘운동요법’의 기본을 충분히 이해하여 본인에게 적합한 효과적이고 실천적인 감량 작전을 스스로 창출해 내지 않으면 안 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신을 잘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량 작전 시작 전, 자신을 정확히 잘 아는 것이 중요

비만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 사람은 많이 있으나, 이것만으로는 감량 작전의 1/2 정도 끝난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중요한 나머지 반에 해당되는 자기 분석법을 알지 못하면 한 쪽으로만 치우치게 됩니다. 또한 식사요법과 운동요법의 방법을 알고 있어도 이러한 지식과 기술이 실제로 적용하여 실천하지 않는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게 됩니다.

너 자신을 알라

행동요법을 잘 이해하면 “자신을 안다”는 것이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니지만, 여기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 감량에 실패한 사람도 적잖이 있습니다.

자신의 특성을 충분히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에 효과적인 비만 공략법을 창출하지 못하고, 또 곤란에 직면하면 그것을 잘 피하지 못한 채 좌절해 버리고 마는 것이죠.

시중에는 획일적인 감량 방법과 식단을 소개한 지침서가 많이 나와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마다 특성이 있다는 것을 무시한 채 획일적으로 틀에 박힌 감량 작전을 답습하고 있을 뿐인데요. 무리없는 감량장기적인 유지라고 하는 궁금적인 목적을 달성하기는 정말 어렵습니다. 모든 사람에게 공통적인 최적의 감량법을 기대할 수 없는 것입니다.

생활습관의 개선

본인의 특성에 알맞는 “자신 만의 감량 작전“을 스스로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하며, 이것이 승패의 갈림길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감량 계획을 세우기 전에 사전에 식사 및 생활 활동을 조사하여, 개인의 생활 습관의 특성을 충분히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이러한 기초 자료를 토대로, 일상 소비 에너지를 약간 밑도는 수준으로 섭취 에너지를 설정하고, 여기에 1일 200kcal 정도의 운동량을 증가시킵니다. 또 행동수정요법을 병용하여 개인에게 적합한 무리없는 범위 내에서 생활 습관 전반에 걸친 개선을 서서히 진행해 가는 자세도 중요합니다.

비만은 대표적인 “습관성 질환”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생활 습관의 개선 없이 무리하지 않은 감량과 장기적인 유지라고 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살 빠지는 생활 습관, 규칙적인 운동 생활화
살 빠지는 생활 습관, 규칙적인 운동의 생활화

살 빠지는 생활 습관 15가지

1. 지금까지 많은 다이어트 시도를 해봤지만 매번 실패했나요? 이제 희망과 기대를 가지세요!

“난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중요합니다!

2. 식사일기를 반드시 적으세요.

매일 일기를 통해 살빠지는 식생활을 지키고 있는지 자신을 점검하게 되며 동기가 새로워집니다.

3. 저녁 식사 후 리모콘을 들고 TV 앞으로 가는 것은 “나 뚱뚱해지고 싶어”라는 일종의 동의와 같습니다.

식사 후에는 잠시 밖에 나가서 20분 이상 산책을 하고 들어오는 습관을 가집니다.

4. 한두정거장 거리라면 버스나 지하철 탈 생각말고 걸어서 이동하는 습관을 가집니다.

어느 정도 시간에 여유가 있다면 목적지까지 빠른 걸음으로 걸어 가는 습관을 몸에 베이도록 합니다.

5. 헐렁한 치마, 고무줄 바지를 입지 말고 반드시 본인의 몸에 맞는 옷을 입습니다.

살 빼려는 마음이 저절로 생길 거에요.

6. 음식을 남기는 것이 나쁜 것이라는 선입견을 버립니다. 아깝다고 싹싹 비워 먹는 행동은 이제 그만!

대신 작은 그릇을 사용하여 먹을 만큼만 담아서 먹는 습관을 가집니다.

7. 엘리베이터는 이제 그만 타고 계단과 친해집니다.

단, 무릎에 통증이 있는 사람은 주의하며, 본인의 몸상태에 맞게 합니다.

8. 가능하면 비만 탈출 노력을 함께 할 수 있는 동지를 정하여 함께 하십시오.

서로 간의 격려와 의지가 동기부여를 줄 것이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9. 굳은 결심을 하고 오늘부터 당장 실천하십시오.

“내일부터 다이어트 하지 뭐”라는 유혹을 지금 당장 끊어야 합니다.

10. 아침에 일찍 일어나고, 조깅을 할 시간을 가지지 힘들다면 맨손 스트레칭 체조라도 합니다.

게으름이 많은 사람들이 주로 살이 찝니다.

11. 자신의 결심을 친구나 가족 앞에서 밝히고 도와달라고 부탁하십시오.

자기 스스로의 약속과 책임감을 마음 속에 항상 갖고 있어야 합니다.

12. 근무 시간에 계속 책상 앞에만 앉아있는 것은 금물입니다.

1시간 열심히 일을 하고 나면 반드시 일어나서 가벼운 스트레칭 체조를 합니다.

13. 집안일을 지긋지긋한 노동이라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청소, 설거지, 재활용 버리기 등 살을 빼기 위한 좋은 운동이라 생각하고, 활기차고 즐겁게 하십시오.

14. 걸음을 걸을 때는 터벅터벅, 어슬렁어슬렁 걷지 말고 항상 가슴과 어깨를 활짝 펴고, 시선은 전방을 향한 채 팔을 힘차게 흔들며 빠른 걸음으로 활기차게 걸으세요!

15. 술은 절대적으로 줄이고, 외식은 되도록 삼가합니다.

술은 복부비만을 일으키는 주범입니다. 복부비만은 각종 성인병의 위험인자입니다. 또한 부득이하게 외식을 해야 한다면, 뷔페 및 중국음식점, 갈비집처럼 고칼로리가 높은 음식이 메인이 되는 곳은 되도록 피합니다.

살 빠지는 생활 습관, 깃털처럼 가벼운 몸
이를 통한 비만 탈출로 깃털처럼 가벼운 몸매를!

마무리하며

본문에서 다룬 살 빠지는 생활 습관 15가지 행동 만으로도 비만 탈출의 첫걸음을 떼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 드리지만 매일 규칙적인 행동과 실천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고 마음만 “살 빼야지”, “내일부터 진짜 열심히 운동하며 감량해야지”해도 한번의 실천이 있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꼭 실천하셔서 여러분의 리즈 시절을 갱신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Previous article규칙적인 운동 이점 3가지, 노화의 시계 거꾸로 돌리기!
Next article종류별 천식의 치료법 및 예방법 7가지,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생활요법 및 민간요법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