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력 운동 시 소근육 먼저 발달 시키면 좋지 않은 이유

0
199

몸을 균형있고 보기 좋게 만들기 위해서도 있겠지만 내가 기울인 노력에 맞게 성과를 얻기 위해선 대근육과 소근육 대한 이해가 먼저 있어야 합니다. 대근육이란 무엇이며, 3대 대근육에 대해서 알았으니 이번 글에서는 소근육에 대해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확히 알지 못하고 소근육을 먼저 발달한 경우 가슴, 등 근육 등 대근육 발달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글을 통해 같은 시간, 같은 노력을 기울이더라도 좀 더 효율적으로 몸을 만들 수 있길 바랍니다. 😉


소근육이란?

대근육의 움직임을 보조하거나 대근육이 하지 못하는 섬세하고 정확한 동작을 수행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소근육입니다. 팔, 어깨나 종아리 등은 가슴, 등, 하체에 비해 작은 근육이기 때문에 소근육에 속합니다.

‘ 근력 운동 시 소근육 먼저 발달 시키면 좋지 않은 이유’ 

운동을 시작할 때 본인이 키우고 싶은 부위를 먼저 키우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간혹 가슴과 등근육은 빈약한데 팔만 두꺼운 사람들을 종종 보기도 하는데요. 사실 미적인 측면에서도 근육이 없는 몸보다 불균형한 몸이 보기 안 좋은 것도 사실입니다.

저도 키에 비해 팔이 유난히 얇아서 이두와 삼두를 먼저 키우고 싶은 욕망에 한 달 동안은 아령만 들고 운동 했었는데요. 그 때 보다못한 관장님이 오셔서 몸의 이러이러하니 반드시 등, 가슴, 하체 위주의 대근육 먼저 해야 한다고 얘기 하셨던 추억이 있네요.

사실 팔만 운동 해서는 큰 힘을 낼 수 없습니다. 예를들어 골프를 할 때 팔만 사용해서 스윙할 때보다 튼튼한 하체로 단단히 땅을 지지한 상태에서 허리와 하체, 어깨를 함께 써서 큰 동작으로 스윙할 때 더 멀리 공을 보낼 수 있습니다.

소근육 중 하나인 팔, 어깨를 운동중인 남성

‘ 가슴과 등은 빈약하지만 팔만 두꺼운, 단지 미적인 문제만 있는 게 아냐 ‘

만약 “근육이 아예 없어서 빈약한 몸보다, 차라리 팔이라도 굵은 게 낫지 않냐?”라고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단지 미적인 측면에서 보기 안 좋은 것 외에 소근육만 먼저 발달하면 소근육에 연결되어 있는 대근육 운동에 집중할 수 없다는 문제가 문제도 야기할 수 있습니다.

근육을 성장시킨다는 것은 정말 힘든 일 중에 하나 입니다. 그래서 사람은 같은 동작을 하더라도 이왕이면 효율적인 방법을 찾게 되어 있습니다. 운동에서도 마찬가지로 이러한 생각이 작용합니다.

같은 동작으로 운동을 하는 데 여러 근육 중에서 하나를 선택한다면 몸은 에너지를 덜(효율?) 사용하는 것을 선택하게 됩니다. 그러면 시간은 시간대로 들여도 나름 힘들게(?) 운동한다고 하지만 특정 부위만 발달하는 비효율적인 운동을 하게 되 셈이지죠.

현대인들은 일상 생활에서도 팔 같은 소근육은 자주 사용하니 어느 정도 발달된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삼두근만 발달했다면 가슴이나 어깨 운동을 할 때 삼두가 더 개입하는 경우가 많고, 이두근만 발달했다면 등 운동을 할 때 이두근이 주로 개입되어 정작 등근육에 집중하는 것을 방해하는 셈입니다.

이럴 때는 ‘의도적인 훈련(deliberate practice)’으로 대근육에 집중하는 별도의 훈련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것도 말은 쉽지, 처음 운동을 접하신 분들에게는 그리 간단한 문제가 아닌 것이죠. 그나마 다행인 건 발달이 덜한 부분은 작은 자극으로도 빨리 발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대근육 운동 시 소소한 소근육은 함께 운동되는 원리 ‘

이전 글에서도 운동을 시작하는 초심자 입장에서는 대근육 운동을 열심히 하는 과정에서 일정 수준까지는 소근육 운동도 함께 단련되기 때문에 굳이 대근육과 소근육을 따로 나눠서 할 필요가 없다고 했습니다.

실제로 가슴(대흉근) 근육 성장을 위해 푸쉬업을 할 때 위치와 자세에 따라 삼두, 어깨 근육이 동시에 운동이 됩니다. 그리고 등운동 중 친업을 할 때 이두 근육도 함께 되죠.

결론적으로 처음 운동을 시작할 때 대근육 위주로 운동을 하되, 어느정도 근력이 발달했다면 따로 운동날을 잡아서 소근육을 단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들어 월요일에 가슴운동을 했다면 수요일이나 목요일에 어깨, 삼두근 운동에 집중하는 식으로 말이죠. 물론 등운동을 화요일에 하고, 금요일에 이두를 해도 좋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Previous article대근육 운동 3가지, 미적인 요소 외에 건강을 위해서 알아야 하는 이유
Next article헬스장 민폐 BEST 10, 서로를 위해 알아야 할 헬스장 에티켓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