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 안될 때, 그 원인 및 증상, 개선 방법!

0
156

소화 안될 때 불편함은 이루 말할 수 없죠? 소화 안 될때 그 원인에 대해서 궁금할 수 밖에 없는데요.

그러한 증상이 발생했을 때 소화제를 먹거나 가볍운 산책으로 금세 해결될 수도 있지만, 그 증상이 자주 일어난다면 근본 원인부터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을 통해서 소화 안 될때 그 원인은 무엇이며, 적절한 해결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



소화가 안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개개인 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사실 그 이유를 정확히 “이거다!”라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원인으로는 개개인의 여러가지 이유 등으로 위장 기능이 크게 저하되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위장 기능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위장에 ‘염증’이 생길 뿐만 아니라 ‘위염’, ‘역류성 식도염’ 등의 증상이 생겨서 소화가 안 되고 속이 쉽게 더부룩해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때문에 방귀가 잦거나 트림, 속쓰림, 복부팽만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소화제나 위장약 등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지만, 이 역시도 일시적으로 효과가 있지 근원적인 해결은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근본적인 원인 파악을 위해서는 본인이 평소 식습관을 면밀히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평소에 위장 기능을 망가뜨리는 것으로 밀가루가 주가 되는 음식을 섭취하거나 기름진 음식(튀김 류, 햄버거 류, 치킨 류 등)을 먹거나 잦은 커피와 술을 마시는 등 의도치 않게 위를 지속적으로 괴롭히지 않았나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이처럼 위를 자극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에는 위장 환경 개선이 먼저입니다!

소화 안될 때 다양한 증상

  1. 트림을 수시로 한다.
  2. 식후 머리가 멍하며, 업무나 학업에 집중이 되지 않는다.
  3. 식후 피로가 몰려오며, 전날 잠을 충분히 잤음에도 졸음이 쏟아진다.
  4. 설사가 잦거나 오히려 없던 변비가 생긴다.
  5. 심할 경우 역류성 식도염, 위염, 위궤양 증상이 동반된다.

이러한 증상이 일시적으로 끝나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을 때는 소화가 잘 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소화 안될 때 개선할 수 있는 방법

먼저 위산을 분비하게 만드는 일명 ‘자극적인 음식’들을 평소에 자주 먹지 않았는지 점검해 봅니다. 위의 증상이 있을 때는 당분간 고추, 생강, 마늘, 캡사이신이 들어간 음식들은 자제합니다.

술과 담배 역시 소화 개선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특히 술은 위장에서 마시는 즉시 흡수가 되는데요, 이렇게 되버리면 위장점막의 방어막 역할을 하는 ‘뮤신’을 그대로 뚫을 수 있어서 식도와 위장 근육을 약하게 만들어 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평소에 듣는 말 중에서 저녁 시간 이후에는 먹지 말라고 하잖아요. 즉, 잠들기 전 3시간 전에는 과식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늦은 저녁이나 야식을 할 경우 소화를 위해서 혈액이 위장에 몰리게 됩니다. 이 때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는 것과 동시에 식곤증이 몰려 오게 되는데요. 식곤증으로 인해 그대로 누워버리면 위액 역류로 인해 ‘역류성 식도염’도 올 수 있습니다.

만약에 너무 늦은 밤에 전혀 식사를 못한 경우라면 소화가 잘 될 수 있는 야채나 과일 위주로 가볍게 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지극히 기본적인 이야기지만 식사를 먹을 때는 꼭꼭 씹어서 천천히 먹어야 하며, 소식으로 나눠서 먹는 게 위에 부담을 주지 않습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커피나 콜라, 사이다처럼 자극적인 음료에 익숙하다 보니 물을 마시는 횟수가 점점 줄어들고 있는데요. 탄산이나 커피는 위점막을 얇아지게 하고 소화장애 및 심지어 위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는 위점막 보호를 위해 탄산이나 카페인이 들어간 수분 흡수 보다는 물을 통해 부드럽게 수분 흡수를 해주는 게 좋습니다!

끝으로 배가 차면 소화가 잘 되지 않습니다. 소화가 잘 되지 않는 경우 핫팩을 통해서 배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양배추를 통해 위장의 소화 환경을 만들어야!

” 소화를 촉진시킬 수 있도록 위장 환경 개선이 먼저 “

양배추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U를 통해 위장 염증 및 위에 생긴 상처로 인한 만성 소화 불량을 개선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양배추의 비타민K를 통해 위의 상처가 깊을 경우 지혈을 도울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위장병과 관련된 위장 트러블을 개선하는데 적잖이 도움을 얻을 수 있는 것이죠!

양배추즙

 

” 양배추 즙으로 매일 2잔씩 마시면 좋아요! “

위의 환경 개선을 위해 양배추가 좋은 건 알겠으나, 실제로 효과를 위해서는 매일 양배추를 삶아서 먹기에는 불편한 건 사실입니다.

따라서 즙의 형태로 아침에 한번, 저녁에 한번 이렇게 하루에 총 2회 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소화불량개선위한양배추착즙기휴롬

> 휴롬 착즙기 최저가(바로가기)

다양한 쇼핑몰에서 양배추 즙을 판매하고 있지만, 이왕이면 직접 만들어서 섭취하는 게 아무래도 영양학적인 측면에서 더 좋지 않을까 합니다.

저희 가정에서도 휴롬 착즙기를 통해서 매일 양배추 즙을 한동안 만들어서 아침에 출근 전에 한잔, 저녁에 퇴근하고 식후에 한잔 이렇게 마셨더니 복부에 가스가 차는 증상이 많이 개선 되었는데요. 소화가 원활하고 배에 가스가 안 차서 그런지 복부도 그전보다 날씬 해져서 뜻밖에 다이어트 효과도 얻었습니다.

휴롬 착즙기를 통해서 양배추 즙 외에도 ‘해독쥬스‘도 만들어서 마실 수 있으니 여러모로 활용도가 높았어요!

이상으로 소화 안될 때 이유는 무엇인지 원인과, 증상,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무엇보다 평소 식습관 개선이 중요합니다. 절대 야식 드시지 마시고, 탄산과 커피 등도 이제는 자제를 해야 하겠습니다. 또한 위장 환경 개선에 좋은 양배추를 통해서 소화 환경도 개선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있어요.

Previous article안구건조증 원인 5가지, 증상 완화를 위한 간단 운동 방법!
Next article자연산 송이버섯 효능, 제대로 알고 먹어야 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