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으로 알 수 있는 내 몸의 건강상태, 7가지로 체크해보세요!

0
201

손톱을 깎을 때 손톱의 상태를 통해서도 현재 내 몸의 건강상태를 체크해 볼 수 있다는 거, 알고 계신가요? 만약 평소와 다른 손톱 상태를 발견할 때 겁부터 날 수 있는데요. 손톱의 상태에 따라 건강 상태가 제각각이기 때문에 정확히 아는 것이 좋겠죠? 이 글을 통해서 손톱으로 알 수 있는 내 몸의 건강상태 를 7가지 유형으로 알 수 있습니다. 각각의 형태에 따라 본인의 건강 상태를 점검해 보세요!

글의 목록

  1. 흰색, 붉은 색이 보일 때
  2. 어두운 자줏빛이 보일 때
  3. 자주 갈라지거나 부스러질 때
  4. 세로줄이나 흰 점이 보일 때
  5. 가로줄이 보일 때
  6. 움푹 패인 모습이 보일 때
  7. 손톱 끝이 숟가락처럼 뒤집어진 경우일 때


1. 흰색, 붉은 색이 보일 때

일반적으로 건강한 상태의 손톱일 때 ‘분홍색’의 선명한 모습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이러한 색상이 아닐 때는 면밀히 관찰해 보아야 합니다.

만약 손톱 색상이 ‘흰색’일 경우 평소 빈혈증상이 있을 수 있는데요. 체내 산소가 부족하여 손끝까지 혈액이 잘 돌지 않을 경우 손톱이 하얗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붉은 색’이 띌 경우 고혈압 증상이나 심근경색, 중풍 등에 노출될 확률이 높다는 뜻으로 풀이할 수 있습니다.

손톱으로 알 수 있는 건강상태, 흰색 점이 보일때

2. 어두운 자줏빛이 보일 때

어두운 자줏빛이 보일 때도 건강상 유의해야 합니다. 이는 혈액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손끝이 탁하게 보여 마치 손톱이 자줏빛으로 보이는 것입니다.

만약 자줏빛이면서 손톱 여러곳에 흰색 반점이 함께 보인다면 간 기능이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그럴 수 있습니다.

자가진단은 이렇게 할 수 있는데요. 손톱을 꾹 눌러서 하얗게 되었을 때 떼어봅니다. 이 때 분홍색으로 변하지 않는다면 건강상 문제가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간기능 저하, 빈혈, 혈액순환 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3. 자주 갈라지거나 부스러질 때

체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때 손톱이 잘 부러지고 갈라지기도 합니다. 손톱 색상은 이상이 없다면 단지 손톱의 영양상태가 불량해서 잘 부러질 수 있으니 이 때는 핸드크림을 손톱에 골고루 발라주며, 평소 우유 및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함으로서 개선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 외에 비타민도 함께 보충해 주면 좋은데요. 특히 비타민 B,C,D가 고루 포함된 통곡물과 채소를 균형있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손톱이 바스러지듯 잘 깨진다면 우리 몸에 손톱을 생성하는 ‘케라틴’이라는 단백질 성분이 부족해서 그럴 수 있는데요. 이와 별개로 ‘갑상선 기능 항진증’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감상선 호르몬이 필요 이상으로 분비되는 질환이므로 이 때는 병원에 반드시 내방하는게 좋습니다.

4. 세로줄이나 흰 점이 보일 때

손톱에 평소에 보이지 않던 세로줄이 보일 경우 근육이 위축된 것은 아닌지 체크해 봐야 합니다. 예를들어 무리한 다이어트나 웨이트트레이닝을 하거나 불균형한 음식을 섭취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이 때는 기다리지 말고 적절한 치료를 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균형잡힌 영양분 공급과 적절한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대로 조치를 해주지 않으면 우리 몸이 급속하게 노화를 진행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손톱으로 알 수 있는 건강상태, 세로줄이 보일 때

5. 가로줄이 보일 때

여러가지 이유로 피로가 쌓인 경우나 만성질환을 앓고 있을 때 손톱에 가로줄을 볼 수 있습니다. 세로줄이 보일 때와 마찬가지로 발견 즉시 적절한 조치를 취해 줘야 합니다. 이 역시 우리 몸에 보내는 신호이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영양분 공급을 제대로 하지 않을 경우 노화가 촉진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팁이라면 소화가 잘 되면서 단백질 함량이 높은 건강식을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손톱으로 알 수 있는 건강상태, 가로줄이 보일때

6. 움푹 패인 모습이 보일 때

자주 보기 힘든 형태인데요. 손톱이 움푹 파인 경우 우리 몸에 ‘철분’이 부족하여 이러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우리 몸에 철분이 부족하기 때문에 극심한 빈혈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정반대로 손톱 중앙이 위로 볼록 나오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는 호흡기 및 소화기관이 원활하게 작용하지 않아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톱으로 알 수 있는 건강상태, 움푹파인 경우

7. 손톱 끝이 숟가락처럼 뒤집어진 경우일 때

손톱이 마치 숟가락처럼 뒤집어진 경우도 극심한 빈혈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여성인 경우 자궁근종과 생리과다 출혈 등 자궁 기능에 이상이 생겨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을 발견했다면 지체없이 전문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밖의 손톱 상태에 따른 건강 상태는?

이 밖에도 손톱으로 알 수 있는 증상은 정말 다양합니다.

손톱이 평소에 다르게 얇아졌다면 손톱을 구성하는 영양 성분이 부족하여 그럴 수 있습니다. 내적으로는 손톱에 영양분 공급을 위해 단백질 섭취를 하는 것이 좋으며, 외적으로는 매니큐어나 아세톤 등은 당분간 바르지 않는 것이 손톱 건강에 좋겠죠?

그리고 손톱이 이와는 반대로 두꺼워졌다면 곰팡이로 인해 무좀이 생겨 그럴 수도 있습니다. 이 때는 무좀약을 바르는 것도 정상 두께로 되돌리는데 도움이 될 텐데요. 무엇보다 평소 손을 자주 씻어 청결을 개선하는 게 좋습니다.

최악의 경우는 손톱에 까만 줄이 생겼을 때인데요. 멜라닌 세포의 악성 종양 중 하나인 ‘흑색종‘이 발병하여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악성 종양이기 때문에 생명까지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만사 재쳐 놓고 재빨리 병원에 내원해 정확한 진단과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손톱으로 알 수 있는 내 몸의 건강상태를 7가지로 추려 보았습니다. 평소 몸상태가 왠지 이상하다고 느낄 때 우리 몸은 스스로 신호를 보내기도 합니다. 오늘은 손톱을 통해서 내 몸의 건강상태를 체크해 보았습니다.

몸에 이상이 왔다면 참지말고 재빨리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Previous article아침에 먹으면 좋은 음식 7가지, 아침식사 대용 추천!
Next article위염에 좋은 차 10가지 정리, 이것만 알아두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