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비름 효능 7가지 및 섭취 시 주의할 점 정리!

0
168

우리가 길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쇠비름, 한 때 잡초로 인식되었으나 이제는 엄연히 건강 식품으로 그 자리를 지키고 있는 쇠비름인데요. 이 글을 통해서 쇠비름 효능 7가지 및 그 쓰임새와 부작용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쇠비름에 대해서

먼저 쇠비름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고 가는 게 좋겠죠?

쇠비름은 ‘쇠비름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풀입니다. 쇠비름의 특징이라면 생명력이 워낙 강해서 뿌리를 통째로 뽑아 놓아도 오랜시간 살아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모르고 지나가는 길에서도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찾을 수 있을 정도록 흔하게 보이는 풀입니다.

생명력도 강하고 어디에서든 볼 수 있다는 건 그만큼 잡초로도 생각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농사를 짓는 분들에게는 농작을 위해서 쇠비름을 잡초로 인식되어 뽑아내기 바빴다고 하네요.

그러나 이러한 잡초로 인식된 쇠비름도 알고 보니 우리 몸에 좋은 각종 건강 성분이 많다는 연구 결과로 인해 인식이 완전히 바뀌게 되었습니다. 풍부한 오메가-3 뿐만 아니라 피를 맑게 해주고 동맥경화 예방에도 탁월하며, 뇌경색, 기억력 저하, 치매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영양성분이 있는데요. 이제부터 구체적인 쇠비름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쇠비름의 효능 7가지 알아보기

  1.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 동맥경화 예방 효과
  2. 혈관의 청소부 역할, 혈액을 맑게해주는 효과
  3. 피부를 깨끗하게 만드는 피부개선 효과
  4. 혈당을 낮춰서 당뇨 개선 효과
  5. 비타민A로 눈 건강 개선 효과
  6. 기력 회복 효과
  7. 변비 개선 효과

실제로 쇠비름에는 100g당 약 300~400mg 양의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메가-3에 대한 효능은 굳이 말하지 않아도 누구나 알 정도로 유명하죠?

이를 통해 우리 몸에 축적되어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체내로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이를 통해 혈액 개선에 좋을 뿐만 아니라 동맥경화 예방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 몸에 피를 맑게 해주며, 이를 통해 혈관 청소 효과 및 뇌 기능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뇌출혈, 뇌경색, 기억력 저하, 치매 예방에도 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쇠비름에는 비타민A도 풍부하기 때문에 눈 건강에도 도움을 주며, 여름철 기력이 쇠할 때 쇠비름을 통해 기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변비가 있는 경우 쇠비름을 통해 숙변 제거를 할 수 있으며, 숙변 제거를 통해 독소 제거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외 쇠비름에는 다양한 영양성분이 있는데요. 비타민 A 외에도 C, D, E와 철분, 칼륨, 사포닌 등이 함유되어 있어서 어디하나 버릴 게 없을 정도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쇠비름 효능 극대화를 위해 정확히 알고 먹지 않으면 몸에서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데요. 그러한 부작용은 글의 말미에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쇠비름의 쓰임새

쇠비름은 잎, 줄기, 뿌리 등 어느 버리지 않고 모두 먹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메리트인데요. 만약 약용으로 만들어 먹고자 한다면 생즙으로 복용을 하거나 햇볕에 말려서 약처럼 물에 달여 마셔도 됩니다.

쇠비름은 효소외에도 정말 다양하게 요리를 해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요리를 해서 섭취할 땐 몇가지 주의할 점이있는데요.

쇠비름은 꽃이 피기 전에 채취해서 효소를 담가야 합니다! 만약 꽃이 이미 핀 쇠비름을 이용할 경우 잎이나 줄기가 질겨서 식감이 좋지 않아 음식으로서 부적격합니다.

또한 쇠비름은 잎이나 줄기에 살충제와 제초제, 다양한 오염 물질을 축적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농약을 뿌린 농가 지대, 공장 지대, 교통량이 많은 길가에 있는 쇠비름은 식용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가장 보편적으로 쇠비름을 먹는 방법은 쇠비름 효소를 만들어 먹는데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쇠비름 효소 만들기

준비물

  • 뿌리를 제거한 쇠비름
  • 설탕

만드는 법

  1. 쇠비름을 설탕과 물을 1 : 1 비율로 발효 용기에 담는다.
  2. 햇볕이 들지 않는 그늘에 약 100일 가량 숙성시킨다.
  3. 기한 후 쇠비름을 거름통에 걸러서 그늘진 곳에 약 6개월 정도 추가 발효시키면 끝!

2. 쇠비름 나물 만들기

준비물

  • 먹기 좋게 자른 쇠비름
  • 다진 마늘
  • 된장(또는 고추장)
  • 참기름

만드는 법

  1. 쇠비름을 깨끗한 물에 씻어 준다.
  2. 약 5분 동안 찌거나 살짝 데친다.
  3. 다진 마늘 및 된장, 고추장, 참기름을 넣어서 무친다.

3. 비빔밥 및 쌈 만들기

비빔밥의 나물로 활용할 수 있으며, 깨끗히 씻은 쇠비름 잎으로 돼지고기, 소고기를 먹을 때 쌈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샐러드 소스 만들기

준비물

  • 쇠비름 효소
  • 채소 및 과일 등의 샐러드 재료

만드는 법

먼저 쇠비름 효소가 있어야겠죠? 효소 만드는 방법은 위의 글을 참고해 주시고요. 본인이 평소에 자주 즐기는 샐러드에 적당량을 골고루 뿌린 후 버무려 드시면 됩니다!

쇠비름 부작용 정리

쇠비름 역시 만병통치약이 아니기 때문에 부작용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쇠비름은 그 자체에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찬 기운의 음식이 몸에 맞지 않은 경우 설사,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거 처럼 오염 지역에 있는 쇠비름은 절대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검증되지 않은 쇠비름은 중금속을 품고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마무리하며

이상으로 쇠비름 효능 및 쓰임새,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쇠비름을 식용으로 건강을 위해서 활용할 경우 오염 지대가 아닌 검증되고 안전한 지역에서 채취한 것으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찬 기운이 있는 쇠비름이기 때문에 몸에 찬 기운의 음식이 몸에 맞지 않은 경우 식용을 하시지 않는 게 좋겠죠?

‘쇠비름 효능’과 함께 건강한 하루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Previous article누웠을때 어지러움, 그 원인을 알면 예방법도 보인다!
Next article새싹보리 가루 효능 및 부작용 없이 효과보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