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 고도비만 또는 관절이 좋지 않은 분에게 정말 효과적인 이유

0
163

수영, 고도비만에게 정말 효과적인 이유

유산소운동을 이야기 할 때 ‘걷기’, ‘달리기‘와 함께 빼 놓을 수 없는 운동으로 수영이 있죠. 수영은 유산소운동과 우리 몸 전신의 근육을 단련할 수 있는 대표적인 다목적 운동 입니다.

수영을 할 때 지속 가능한 시간 및 단위 시간당 열량 소모량을 고려했을 때 열량을 가장 많이 태우는 운동입니다. 수영 강습(중급 이상)이 끝나고 힘든 이유는 그만큼 열량 소비를 많이 했기 때문입니다.

이 글을 통해 관절이 좋지 않거나, 고도비만이라 운동시 무릎에 통증이 있을 때 수영이 추천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영, 고도비만 또는 관절이 좋지 않지만 운동은 반드시 해야 되는 분들에게 추천되는 이유

예전에 허리를 다친 후 몇 개월 후 운동을 해야하는 시점에 어떤 운동을 해야할까 고민하다 선택한 운동은 수영이었습니다.

친하게 지냈던 수영 강사분이 말하길 저처럼 허리가 좋지 않아 과부하 없이 운동이 필요한 분들이 수영을 배우러 많이 온다고 했는데요. 관절이 좋지 않아 달리기를 제대로 할 수 없는 경우에 수영은 정말 좋은 운동입니다.

여기서 주목할 건 다어이트를 원하지만 고도비만으로 관절 보호가 필요한 경우 수영은 무조건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고도비만인 상태에서 체중이 그 자체로 ‘바벨’, ‘덤벨’과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물속에서 하는 모든 동작이 근력 운동을 했을 때와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만인일 때 어떠한 운동을 처음으로 시작했는지, 그리고 어떻게 살을 뺏느냐가 감량에 성공한 이후 하체의 형태를 크게 좌우하게 됩니다. 미용적인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죠.

실내수영장 모습

이전 글에서 언급 했듯 걷기, 달리기, 자전거, 줄넘기 등은 하체 위주의 운동이라 하체 근력이 집중적으로 단련될 수 밖에 없습니다.

비만도가 높을수록 본인의 체중을 버티기 위해 이미 하체만 불균형하게 발달한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만약 그러한 상태에서 달리기나 걷기 등을 잘못 했을 경우 가뜩이나 불균형한 하체 상태를 더욱 최악으로 만들 수 있으며, 자칫 무릎 부상까지 당하면 아예 운동을 할 수 조차 없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도비만 인 상태에서는 부하가 하체에만 집중되지 않으며 전신으로 분산될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해서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그에 딱 좋은 유산소운동이 바로 수영 입니다!

달리기 못지 않게 열량 소비도 크기 때문에 선택하지 않을 수 없죠.

운동 속도 및 강도 체중별 시간당 소비 열량(kcal)
54kg 70kg 80kg 90kg
수영 낮은 강도의 물지치기 340 420 480 540
자유형 및 평영 460 600 680 770
배영 400 470 560 640
아쿠아로빅 220 270 320 370



수영만으로 살을 뺄 수 있을까?

가끔 수영장에서 매일 꾸준히 출석하면서 고급반 이상의 실력을 가진 분들 중 살이 어느 정도 있는 경우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그와 반대로 처음 초급반부터 함께한 회원 중에서는 뱃살을 쏙 뺐다는 분도 분명 계셨고요.

중요한 사실은 “수영과 수영 강습은 완전히 다르다”라는 것입니다.

쉽게 생각해서 쉬지 않고 1시간 동안 오직 수영만 한다면 에너지 소모가 크지만, 수영 강습(초, 중급반 기준)을 받을 때 일반적으로 강사분의 설명을 듣을 때 몸이 잠시 쉴 수 있는 시간이 있어서 에너지 소모가 크지 않습니다.

따라서 단순하게 수영의 단위 시간당 칼로리 소비량을 적용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피하지방층이 이미 두꺼운 비만인 분들에게는 수영이 정말 매력적인 운동입니다.

물은 공기보다 체열을 비교적 많이 뺏어 갑니다. 체온을 잃으면 우리 몸에 여러가지 변화가 일어나는데요. 체온 유지를 위해 최소한의 피하지방층을 지키기 위해 식욕도 덩달아 증가하게 됩니다. (여기서 답을 찾을 수 있죠. ☝🏻)

그렇습니다. 식욕이 문제입니다. 우리 몸은 심부 체온이 떨어질 경우 식욕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어서 유독 수영을 마치고 나면 식사량이 늘어나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팁이라면 수영을 마치고 나서 20~30분 정도 걷거나 달리기로 체온을 올린 후 운동을 끝마치면 어느 정도 식욕을 다스릴 수 있습니다.

수영은 식욕 통제에 신경을 쓴다면, 관절이 좋지 않거나 비만(고도비만 포함)인 분들에게 더 없이 좋은 최고의 운동! 

실내 수영장 전경

함께 읽으면 좋은 글

Previous article달리기 효과 제대로 낼 수 있는 노하우, 주의할 점도 함께 정리하세요!
Next article헬스장 초보, 유산소운동 근력운동 중 어느 것을 먼저 해야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