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냉증 증상 및 개선에 도움되는 음식

0
160

수족냉증 증상 및 그러한 증상을 개선할 수 있는 음식은 무엇이 있는지 궁금하신가요?

손발의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발생하는 것으로 겨울철에 정말 피하고 싶은 불청객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이 글을 통해서 수족냉증의 여러가지 증상과 어떠한 음식을 먹어야 그러한 증상을 개선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 증상

  • 추운 곳 뿐만이 아니라 따뜻한 곳에도 손발이 차다.
  • 손발 뿐만이 아니라 무릎, 허리, 아랫배 등의 다양한 신체 부위에서 냉기가 느껴진다.

겨울철 불청객으로 악명이 높은 수족냉증‘은 말 그대로 손발이 차갑게 되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당연히 우리 몸의 혈액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인데요.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보통 사람들이 적당하다고 느끼는 온도에서도 살얼음을 만지거나 딛고 있을 정도로 고통스러움을 느끼는 분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신체에서 과할 정도로 차가움을 느끼는 ‘수족냉증’은 겨울철 외에도 사계절 내내 이러한 증상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분들도 적지않은데요.

이 외에도 어떠한 이유로 몸이 허하거나 소화 기능이 제대로 되지 않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서 처음에는 수족냉증으로 시작되었다가 점점 무릎으로, 복부 허리 등으로 타고 내려가는 등 다양한 신체 부위에서 이러한 증상이 발현되기도 합니다.

또한 이러한 수족냉증은 남성보다 특히 여성에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출산 직후, 40대 이상의 폐경기를 지난 여성들에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남성보다 여성이 정서적으로 긴장을 하거나 예민한 경우가 더 많기 때문이며, 세월이 흐를수록 신체 호르몬의 변화 때문에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정서적 이유 등도 있기 때문에 수족냉증 증상이라는 이유만으로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단순히 “몸이 허해졌으니 이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를 먹어야지”, “혈액 순화 개선에 도움되는 영양제를 먹어야지”하는 등의 생각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하니 주의하셔야 하겠습니다.

수족냉증의 원인은?

그러면 이러한 수족냉증 증상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안타깝게도 현재까지는 정확한 이유 및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의학적으로 볼 때 냉기 등의 이유로 신체 교감신경이 예민해져 혈관이 수축이 일어나는데요, 이 때 손발과 같은 말초 부위에 혈액 공급이 줄어들어 과도하게 추위를 느끼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서적인 이유로 인해 이러한 수족냉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출산과 폐경기 등에 호르몬 변화와 스트레스 등도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족냉증 증상 예방법은?

원인이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의학적으로 정확히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아직 없다고 합니다.

이미 수족냉증 증상이 나타난 경우, 냉기와 추위를 피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합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라면 규칙적인 운동으로 몸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반신욕과 족욕을 통해서 부위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과 동시에 몸 전체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손발과 같은 말초 부위의 혈관을 수축시켜 추위를 느끼게 만들 수 있는 과도한 커피와 음주 등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차가운 성질의 음식은 멀리하고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먹는게 좋습니다.

다음은 수족냉증 증상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참고해 주세요!


 

수족냉증 증상 개선에 도움을 주는 따뜻한 성질의 음식

  • 마늘
  • 부추
  • 미나리
  • 양파
  • 카페
  • 땅콩
  • 고추

따뜻한 음식의 대명사인 <마늘>‘알리신’ 성분으로 인해 항바이러스 효과가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장이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동시에 이뇨 작용 촉진제 역할도 해주기 때문에 체내 독소 배출을 통해 수족냉증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마늘의 ‘스코루지닌’ 성분은 인체 혈관 확장을 도와줘 혈액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러한 성분은 특히 고혈압을 앓고 계신 분들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처럼 꾸준히 마늘을 섭취할 경우 활발한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심혈관 질환 예방을 통해 수족냉증에도 좋은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부추>체내의 냉기를 배출시켜 줍니다. 그리고 오장을 따뜻하게 해주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이외에 부추는 소화작용에 문제가 있는 경우 위장 기능 개선 효과도 있습니다.

<미나리>는 혈액 정화 기능이 뛰어납니다. 미나리의 정유 성분은 체내에 차가운 기운을 배출시켜 주며, 체온을 높여줍니다. 이외에도 미나리는 기력 회복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몸이 허하다고 느낄 때 섭취하면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양파> 또한 체온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수족냉증에 효과가 있습니다.

<>에 포함되어 있는 섬유질 성분으로 인해 체내에 필요없는 콜레스테롤을 체내로 배출시켜 줍니다. 이를 통해 몸을 따뜻하게 해줘서 수족냉증 완화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이외에도 고혈압 예방효과에도 도움을 줍니다.

<카레>의 강황과 울금은 우리 몸의 기초대사량을 증진해 줍니다. 이를 통해 혈액순환이 원활이 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외에도 복부냉증으로 인해 생기는 변비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땅콩>의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산’ 및 ‘리놀산’성분이 풍부한데요, 이는 인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또한 피로회복 효과와 변비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고추>의 캡사이신을 섭취할 경우 혈관을 확장시켜 주고 신체 에너지 활성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수족냉증 개선에 도와줍니다.

이외에도 인삼과 대추, 계피, 생강, 양배추, 작두콩 등도 체내 신진대사 활성화와 체내 혈류 개선 효과, 체온 증가 효과 등을 통해 수족냉증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혈압 증상이 심하신 경우 이 글만 보고 위의 음식을 그대로 드시지 말고,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 후 드시길 바랍니다. 역효과가 날 수 있거든요.

이상으로 수족냉증 증상과 원인, 개선에 도움을 주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Previous article자연산 송이버섯 효능, 제대로 알고 먹어야 약!
Next article생강차 효능, 제대로 알고 먹어야 부작용 없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