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면에 좋은 약재료 7가지 정리, 불면증 해소에 도움!

0
159

원치않는 불면증으로 일상에 어려움을 겪고 있나요? 정상적인 수면을 취하지 못해 오랜 시간 깨어 있을 경우 피로가 쌓이는 것은 물론이고 이로인해 업무, 학업 등 일의 효율성을 현저히 떨어뜨리게 되며 건강상에도 좋은 않습니다. 불면증의 원인을 정확히 알고 치료하는 것이 원칙이나 근본적인 원인은 ‘스트레스’라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다스리고 줄이는 것만으로도 숙면을 유도할 수 있는 것이죠. 이 글을 통해 숙면에 좋은 약재료 7가지를 추려 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여러분의 스트레스를 다스리는 동시에 불면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숙면에 좋은 약재료 5가지 목록

  1. 박하
  2. 녹용
  3. 측백씨
  4. 대추
  5. 천마와 궁궁이
  6. 캐모마일
  7. 라벤더

건강을 망치는 주범인 ‘스트레스’ ! 없앨 수 없다면 다스려라!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의 숙면을 취할 수 없는 상태가 지속되는 것을 우리는 ‘불면증’이라고 합니다. 위에서도 잠시 언급했지만 불면증의 원인은 개개인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심장의 기운이 약해지면 가슴이 자주 두근거리고 답답하다는 느낌을 자주 겪게 됩니다. 별일 아닌 일에도 자주 놀라게 되는데요. 이러한 일이 반복될 경우 늦은 밤 잠자리에 들어도 잠을 쉽게 들 수 없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이처럼 스트레스는 우리의 ‘심장’을 정상적으로 만들지 못하게 하고 약하게 만들어 화 기운이 심장에 오래 머물러 있게 합니다. 이로 인해 불면증은 물론이며, 심장병까지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평소에 잘 다스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우리의 마음으로 다스릴 수 있으나, 그렇게 하기 위해 자연의 건강한 재료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 숙면을 방해하는 스트레스를 다스리기에 효과적인 약재료 5가지에 대해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숙면에 좋은 약재료 – 박하

박하는 건강학적으로 여러가지 효능이 있습니다. 해열 및 소염, 소화불량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중추신경 계통의 흥분 작용과 모세혈관 확장 작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만약 수면 패턴이 뒤죽박죽이라 잠을 자더라도 제대로 잔 거 같지 않다고 판단될 경우 박하의 신경 안정 작용으로 불면증으로 숙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는 경우 이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박하는 이 외에도 인후염, 편도선염, 두통, 치통, 복통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며 설사와 구토 증상이 있을 때도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숙면에 좋은 약재료, 박하


2. 숙면에 좋은 약재료 – 녹용

사슴의 새로 돋아난 연한 뿔을 채취하여 사람이 먹기에 좋게 가공한 한약재를 녹용이라 합니다. 녹용은 일반적으로 심장을 튼튼하게 하는 재료로 한의학에서 널리 사용된 약재료입니다. 또한 ‘신장’의 정혈을 이롭게 하는 작용이 있으며 근육과 뼈를 강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러한 녹용의 성분 중에는 인체의 강장 작용과 항궤양 작용에도 효과가 있으며, 골절과 상처를 신석히 아물도록 도와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종합적인 효능으로 인해 우리 몸의 기운을 돋우어 스트레스로부터 보호해 주기 때문에 숙면에도 좋은 효과가 있는 것이죠.

숙면에 좋은 약재료, 녹용


3. 숙면에 좋은 약재료 – 측백씨

측백씨에는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사포닌이 함유된 측백씨를 통해 숙면을 방해하는 가슴 두근거림과 신경쇠약, 심장신경증을 진정시켜 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방법은 측백나무 씨앗을 약불로 살살 볶은 다음에 가루로 냅니다. 이러한 측백씨 볶은 가루를 매일 식전에 3~4g을 섭취하면 됩니다.

평소 불면증 원인이 가슴 두근 거림이나 신경쇠약으로 인한 것이라면 볶은 측백씨의 사포닌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입니다.

숙면에 좋은 약재료, 측백씨


4. 숙면에 좋은 약재료 – 대추

평소 시장, 마트에서 구하기 쉬운 대추를 통해 불면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대추는 옛부터 각종 한약재료로 많이 활용이 되었는데요. 몸이 쇠약하고 원인 모를 이유로 가슴이 답답하다는 느낌을 가질 때, 손발에 열이 있는 경우가 있죠. 이는 숙면을 방해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만약 이러한 이유가 숙면을 방해할 경우에는 대추 30개, 파뿌리 7개를 물에 달입니다. 하루에 1~2회 식사 사이에 섭취하면 해당 증상을 낮추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대추와 파뿌리를 통해 만든 차를 통해 몸에 열을 내리고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숙면에 좋은 약재료, 대추


5. 숙면에 좋은 약재료 – 천마와 궁궁이

필요한 재료는 ‘천마’와 ‘궁궁이’라는 식물입니다. 이 두가지를 통해 집에서도 간단하게 차의 재료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 전에 ‘궁궁이‘가 뭐지? 라고 다소 생소한 식물이 있죠? 궁궁이는 ‘산형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중국이 원산징인데요. ‘산궁궁이’, ‘천궁이’라고도 명명되기도 합니다.

궁궁이는 30~60cm까지 줄기가 뻗어 자라는데요. 여름철인 8월부터 흰색 꽃을 피웁니다. 만약 8월 경 흰색 꽃이 주위에 있다면 혹시 궁궁이가 아닌지 관찰해 보세요. 특징이라면 풀 전체에서 특유의 향이 난다고 합니다.

궁궁이는 옛부터 한약재료로 많이 애용이 되었습니다. 궁궁이의 뿌리를 통해 부인병이나 두통의 치료약재료 활용되었으며, 신경쇠약의 진정제로도 사용되었습니다.

이러한 궁궁이는 천마와 함께 만들어 차로 만들어 마실 경우 불면증을 해소하는데 시너지 효과를 가지는데요.

천마와 궁궁이를 잘 말린 후 각각 1:1 비율로 부드러운 가루로 만들 후 조청이나 꿀에 반죽해 환이나 알약 형태로 만듭니다. 하루에 3번 정도 1~2g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머리가 어지러운 증세를 호전하거나 잠이 오지 않을 때 진정 효과를 내어 숙면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6. 숙면에 좋은 약재료 – 캐모마일

캐모마일 특유의 심신 안정과 진정 효과가 불면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잠이 좀처럼 오지 않을 때 캐모마일차를 마시면 좋은데요. 긴장을 이완해 주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등, 뇌의 안정을 도와 줘 숙면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생리통을 겪을 때, 스트레스성 위염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캐모마일차를 마시지 않더라도 캐모마일 향기를 맡는 것만으로도 진정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팁이라면 베갯맡에 캐모마일을 두고 은은한 향을 맡으면서 숙면을 유도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숙면에 좋은 약재료, 캐모마일


7. 숙면에 좋은 약재료 – 라벤더

라벤더 역시 숙면 유도, 불면증 해소의 약초로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캐모마일과 비슷하게 ‘아로마테라피’ 재료로 많이 활용되는데요. 이 역시 심신 안정과 진정 효과를 도와주며, 뇌의 안정 작용을 통해 숙면을 유도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평소 과도한 업무나 학업으로 인해, 임박한 시험 일정 때문에 불안함 등으로 잠을 청할 수 없을 때나 스트레스로 인한 두통을 느낀다면 라벤더 향을 통해 불안감 해소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라벤더를 통해 피로회복에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소화불량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숙면에 좋은 약재료 7가지를 엄선해서 정리해 드렸습니다. 불면증이 왔을 때 잠자리에 누워서 억지로 잠을 청하면 오히려 잠이 더 달아날 수 있습니다. 몸에 좋은 약재료를 통해 차를 만들어서 드시면서 숙면을 유도하시면서 더 이상 불면증으로 고생하지 않으셨으면 좋겠네요.

Previous article코감기에 효과적인 차 7가지, 겨울천 추천!!
Next article유통기한 지난 우유 활용법 3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