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5분 스트레칭 10가지 추천 동작, 이거 하나로 하루를 가치있게 만들어 보세요!

0
170

아침에 눈을 뜨면 일어나기 더 자고 싶고, 또 막상 일어나면 왠지 모르게 찌뿌둥하고 몸도 무거운 등 컨디션이 안 좋다고 느껴질 때가 누구나 있죠? 그러한 상태와 마음으로 하루를 시작하면 하루 종일 피로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기상 후 첫 5분을 어떻게 보내는가에 따라 하루를 결정하게 되는 정말 중요한 순간이라 할 수 있는데요. 간단히 할 수 있는 5분 스트레칭 으로 소화도 잘 되게 도와 주는 것은 물론 상쾌하고 기분좋게 하루를 시작하게 만들어줘서 그 날의 업무 효율성, 학업 성취도 까지도 올릴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 알려드리는 10가지 간단한 방법으로 누구나 할 수 있는 상쾌한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 5분 스트레칭 방법으로 여러분의 하루를 가치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활력있는 하루를 맞이하기 위해서는 단 5분이면 충분합니다. 간단한 스트레칭 동작과 함께!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여파로 인해 최근 몇년 동안 집에서 할 수 있는 필라테스와 요가, 웨이트 트레이닝에 대한 수요가 이전보다 더더욱 커졌는데요. 그에 따라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스트레칭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스트레칭은 관절과 근육을 유연하게 만들어 주어 일상의 피로를 줄이고 다른 운동에서도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합니다. 대부분 스트레칭은 운동 전후에 실시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정작 스트레칭이 필요한 시간은 아침 기상 후, 즉 잠자리에서 일어났을 때입니다.

상쾌한 하루를 위한 아침 5분 스트레칭

아침에 눈 뜨면 부드러운 스트레칭으로 잠자고 있던 근육을 부드럽게 깨우세요!

충분히 이완되지 못하면 수면을 취하는 동안 스트레스가 쌓이게 되어 잠에서 깨어났을 때 자신도 모르게 기지개를 펴개 됩니다. 따라서 아침에 일어나서 부드럽게 기지개를 펴는 것도 충분히 훌륭한 스트레칭이 될 수 있습니다. (너무 정신없고 바쁠 땐 단 1분이라도 기지개를 펴세요! 😁)

잠에서 깨어났을 때 “벌떡” 일어나는 것은 절대 금물입니다! 근육도 잠에서 깨어나야 하기 때문인데요. 잠자리에 눕거나 앉아서 천천히 근육을 늘려줍니다. 자는 동안 굳어있던 근육을 유연하게 풀어주면 신진 대사(물질대사)가 활성화되고 혈액 흐름이 촉진되어 새로운 활력을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단, 아침에는 오후와 달리 평소보다 몸이 많이 굳어 있으므로 무리한 스트레칭은 금해야 합니다. 어디까지나 기분 좋게 펴진다고 느껴지는 시점에서 움직임을 멈추는 것이 포인트!

그리고 반동도 금물이며 최소한 10초 정도 스트레칭 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침 5분 스트레칭 추천 10가지 동작

1. 목 부드럽게 기울이기

  1. 구부리는 반대쪽의 머리를 손을 대고, 머리를 천천히 잡아당기면서 구부린다. 반대쪽 어깨가 올라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2. 양손을 모아 머리 뒤쪽에 대고, 앞으로 밀어내듯이 숙인다. 천천히 숨을 내쉬면서 조금씩 앞으로 숙이도록 한다.
  3. 양손을 모다 턱 아래에 대고, 위로 밀어 올린다. 앞으로 숙일 때와 동일하게 숨을 내쉬면서 천천히 등이 쭉 펴지도록 젖힌다.

목을 부드럽게 기울이기

2. 팔 껴안아 당기기

  1. 오른팔로 왼쪽 손목을 껴안듯이 잡아당긴다. 왼쪽 팔꿈치가 지나치게 내려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2. 팔꿈치를 굽혀 목을 감싸고 오른쪽 손으로 왼쪽 팔꿈치를 잡고 당긴다.

팔을 껴안아 당기기

3. 팔꿈치 뒤로 끌어당기기

왼쪽 팔꿈치를 꺾어 구부려 오른손으로 왼쪽 팔꿈치를 잡는다. 왼손 팔꿈치에 힘을 빼고 천천히 안쪽으로 끌어 당긴다. 왼손 팔꿈치에 힘을 빼고 천천히 안쪽으로 끌어당긴다.

왼손의 위치를 바꾸면서 스트레칭 강도를 조절한다.

팔꿈치를 끌어당기기

4. 상체를 좌우로 기울이기

양손을 맞잡고 머리위로 편다. 등이 앞뒤로 구부러지지 않게 주의하면서 상체를 오른쪽으로 천천히 기울인다.

상체를 좌우로 기울이기

5. 다리 크게 벌리고 상체 비틀기

양쪽 다리를 어깨폭보다 넓게 벌리고 선 상태에서 손을 양쪽 다리에 두고 어깨를 앞으로 내밀면서 왼쪽 어깨를 낮춰 상체를 오른쪽으로 비튼다.

다리를 크게 벌리고 상체를 비틀기

6. 다리 벌리고 엉덩이 낮추기

다리를 좌우로 벌리고 오른쪽 무릎을 굽혀 앉는다. 왼쪽 발꿈치를 바닥에 붙이고 발끝이 위를 향하게 한다. 손바닥을 바닥에 대고 천천히 상체를 굽힌다.

7. 한쪽 무릎을 세워서 상체 비틀기

등을 곱게 펴고 왼쪽 무릎을 세워 오른발 바깥쪽에 둔다. 오른손을 왼쪽 무릎 바깥쪽에 대고 그대로 누르듯이 상체를 왼쪽으로 천천히 비튼다.

한쪽 무릎을 세워서 상체 비틀기

8. 한쪽 다리를 가슴으로 당기기

왼쪽 다리를 접고 양손으로 무릎을 감싸 쥐고 가슴 쪽으로 천천히 끌어 당긴다.

9. 엎드린 자세에서 허리를 둥글게 말기

양손을 어깨넓이로 벌리고 양 무릎을 모아 바닥에 댄다. 등을 둥글려서 양팔 사이에 머리가 들어가게 한다.

엎드린 자세에서 허리를 둥글게 말기

10. 엎드린 자세에서 허리를 뒤로 당기기

양손을 어깨넓이로 벌리고 양 무릎을 모아 바닥에 댄다. 엉덩이를 위로 밀어내듯 천천히 허리를 뒤로 끌어당겨 가슴이 바닥에 닿도록 한다.

엎드린 자세에서 허리를 뒤로 당기기

하루를 활기차게 보내기 위한 아침 5분 스트레칭, 딱 3주만 실천해 보세요!

아침에 잠자리를 박차고 나오는게 쉽지 않은 것은 미처 풀리지 못한 피로 뿐만이 아니라 아직 잠을 자고 있는 굳은 근육이 풀리지 않은 것도 있습니다.

아침에 눈뜨고 맞이하는 5분이 피곤하다고 느끼면 뇌에서 “오늘 하루는 피곤한 하루겠네”라고 받아들여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활력없는 하루를 보낼 확률이 무려 80% 이상이나 됩니다.

따라서 본문에서 알려드린 아침 5분 스트레칭을 귀찮고 힘들더라도 딱 눈감고 3주 정도만 따라해 보세요. 하루를 가치있게 보내는 날이 늘어날수록 우리의 삶의 질과 가치 역시 올라갈 것입니다.

끝으로 제가 정리한 아침 5분 스트레칭 외에 추천하고 싶은 해외 유명 유튜버의 아침 5분 스트레칭도 마련하였으니 구독자 여러분의 취향에 맞게 운동하셔도 좋겠네요. 어떤 방식이든 무조건 실행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Previous article나이가 들어감에 따른 반드시 알아야 할 웨이트 트레이닝이란?
Next article“억!” 소리 나게 하는 허리디스크 원인 및 예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