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뒷머리 통증, 그 원인과 예방 방법은 무엇?

0
241

평소에 멀쩡하다가 불현듯 찾아오는 오른쪽 뒷머리 통증, 병원에 가도 답답하고 약을 먹어도 쉽사리 해결이 되지 않아 답답하기도 하는데요.

이 글을 통해서 오른쪽 뒷머리 통증 원인은 무엇인지, 그리고 우리가 평소에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뒷머리 통증의 다양한 증상들

“갑자기 뒷골이 땡긴다!”

드라마에서 이러한 표현을 자주 들어보았지만 처음에는 이러한 표현이 무엇인지 알지 못했으나 나이가 들면서 이러한 증상이 어떤지 알게 되는데요.

특히 찌릿찌릿한 오른쪽 뒷머리가 땡기는 다소 불쾌한 증상을 자주 경험해 보셨나요?

오른쪽 뒷머리 통증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원인 중에는 우리의 목과 머리를 이어주는 ‘경추’에 강한 압박으로 인해서 두통이 발생하는 게 크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눈, 턱, 귀, 관자놀이에 피로가 쌓여서 뒷머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리적으로 쉽게 해결되지 않는 고민이 며칠동안 지속될 때, 업무를 위해 의자에 앉아있는 자세가 잘못되어서 뒷 목까지 타고 올라가 뒷머리 통증까지 연결되기도 하죠.

이처럼 그 이유와 원인은 정말 다양한데요. 그러한 다양한 증상들은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경추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

경추란 간단하게 말씀 드리자면 인체의 ‘목뼈’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총 7개의 뼈로 이루어져 있으며, 위로는 머리의 두개골과 연결되어 있으며, 아래로는 등에 있는 흉추와 연결된 구조입니다.

이러한 경추의 신경이 눌린 경우에 오른쪽 뒷머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일정한 시간이나 시간적인 간격없이 며칠 동안 지속적으로 발생할 경우 꼭 병원에 방문해서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심한 경우 뇌출혈이나 뇌경색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드시 병원에 내원해서 MRI, MRA 등을 촬영한 후 치료를 받는 등 조치를 취한 것이 좋겠습니다!

 

2. 목디스크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

오른쪽 뒷머리 통증과 함께 어깨나 팔, 손 등도 함께 저리거나 묵직한 느낌이 들 경우 ‘일자목‘이나 ‘목디스크‘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목디스크 증상에 의한 뒷머리 통증일 경우 ‘경추 C자 운동’ 및 수건 등을 이용해서 증상을 줄이거나 예방할 수 있습니다.

  1. 경추 C자 운동방법
    • 고개를 뒤로 젖힌 후 2~3분간 가만히 유지
  2. 수건을 3~4번 접은 후 목아래 받친 후 20분 정도 누워있기

이러한 간단한 운동으로도 꾸준히 할 경우 경추의 C자 만곡이 형성되어 경추, 요추 등 척추의 균형을 잡아줄 수 있습니다.

3. 편두통

오른쪽 뒷머리에 심한 박동성 두통이 오는 동시에 구토가 오거나 구토가 오기전 심한 구역질과 불쾌감이 생기면서 호흡 및 맥박이 이상한 경우, 그리고 일시적으로 시야가 안 보이는 등의 증상이 오면 편두통에 의한 증상이 아닌지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4. 고혈압

고혈압 환자이신 분들은 이러한 증상을 자주 경험해 보셨을 텐데요. 만약 고혈압 환자도 아닌데 이러한 오른쪽 뒷머리 증상이 있는 경우 “혹시 내가 고혈압 초기 증상이 아닌지?”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거나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본인도 모르게 혈관이 좁아지거나 심장이 비대해 질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꼭 건강검진이 아니더라도 혈압에 대한 치료와 혈관의 이상 유무도 이번 기회에 체크해 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5. 목근육 뭉침

단순하게 전날 밤에 잠을 잘 못 잤거나, 잘못된 자세로 상태로 오래 앉아 있는 경우, 그리고 전날 과도하게 근력 운동을 하고 제대로 목근육을 풀어주지 않은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목 주위에 있는 주요 혈관이 경직된 근육에 의해 압박을 받으면서 혈액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뭉친 목근육을 풀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풀 수 있습니다!

  • 무릎 세워서 좌우로 비틀기
    1. 양팔을 벌리고 누워서 무릎은 세운 후 상체를 고정한 상태에서 숨을 내쉬면서 무릅을 좌우로 천천히 돌리기
    2. 이때, 가장 편안한 지점에서 5초간 정지하기
    3. 1세트를 3회로 지정해서 3세트 반복
  • 누워서 복습호흡 하기
    1. 누운 후 양 무릎을 세우고 어깨너비만큼 벌린 후 3초간 숨을 내쉬면서 배가 들어가는 것을 느낀 후 3초간 숨 참기
    2. 3초간 숨을 들이쉬면서 허리를 들어 올린 후 꼬리뼈를 바닥에 붙이기
    3. 이러한 동작을 10회 정도 반복
  • 기지개 켜기
    1. 간단한 동작이면서 늘어진 늑골을 제자리로 돌리는데 효과적인 운동
    2. 배꼽 앞에서 양손을 깍지 낀 후 위로 천천히 밀어 올리기
    3. 팔꿈치를 쭉 편 후 양팔을 위로 밀어올리면서 흉곽을 들어 올리고 고개를 뒤로 젖힘
    4. 이 때 이 자세를 10초간 유지 후 반복

6. 스트레스에 의한 증상

후두신경은 인체의 후두부를 관장하는 신경입니다. 과도한 목의 긴장과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을 경우 후두신경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순히 위의 증상처럼 큰 통증없이 뒷머리 부분민 찌릿찌릿한 경우 긴장성 두통이나 스트레스성 두통일 가능성이 큽니다. 저 같은 경우도 이러한 고민거리가 며칠 동안 지속되거나 일시적으로 스트레스가 몰릴 때 뒷머리가 찌릿찌릿한 증상이 있었거든요.

일상 생활 속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뒷머리 통증 예방법!

무엇보다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 바른 자세만으로도 오른쪽 뒷머리 증상을 예방해 줄 수 있는데요.

요즘 업무를 볼 때 컴퓨터 모니터를 거의 10시간 동안 쳐다보고 있을 경우 목디스크 증상이 오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 때는 스트레칭을 자주 하면서 목근육 뭉치는 것을 풀어줘야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간헐적으로 자주 올 경우를 대비해서 스트레칭을 자주해 주면 어느정도 예방해 주고, 증상시 그 증상을 완화해 줄 수 있습니다!

  • 목을 위 아래로 자주 움직여 주기
  • 두 손을 양손 깍지를 낀 후 뒷목에 대고 목을 뒤고 천천히 젖히기
  • 좌우 양옆으로 고개를 천천히 내리기

그리고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오른쪽 뒷머리 통증 증상이 생길 수 있다고 했죠? 항상 긍정적인 멘탈로 이러한 스트레스를 자양분으로 삼고 발전할 기회라는 생각을 의도적으로 하면서 스트레스를 다스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Previous article아보카도 갈변 현상, 먹어도 되는걸까? 갈변 예방 방법!
Next article배에 가스 차는 주된 이유, 그리고 빼는 방법 3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