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시간, 오래해서 좋은 건 따로 있다!

0
156

운동 시간, 오래해서 좋을까요? 빠른 걸음이나 달리기를 오랜 시간 할 경우 그만큼 지구력은 향상 되겠지만, 덤벨을 같은 동작을 오랜 시간동안 반복할 경우 익숙해지기는 하겠지만 그만큼 근력이 향상 되지는 않습니다.

이처럼 오래해서 이득을 보는 운동과 집중력있게 짧게 해서 이득이 되는 운동은 따로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그러한 이유를 간단하게 알 수 있습니다.


무조건 오래 운동한다고 답은 아냐

헬스장에서 남들보다 더 오랜 시간 벤치프레스 운동을 했다고 생각해 볼게요. 과연 투자한 시간만큼 가슴 근육이 향상될까요? 절대 아니라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읽는 대다수의 분들은 오래해서 좋은 게 아니라 효율적으로 하는 것이 더 좋다라고 답을 하실 거에요. 맞습니다.

운동은 오래하는 것보다는 집중력있고 강도 높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오래해서 이득을 보는 건 따로 있다는 것이죠.

오래하는 만큼 득이 되는 운동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빠른 걸음으로 걷기나 달리기 같은 경우 오래 하면 할수록 심폐기능과 지구력이 향상됩니다.

또한 유산소운동을 할때 혈액 속에 있는 당을 소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액을 신속하게 흐르게 하여 혈관 벽에 찌꺼기가 쌓이는 것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걷기를 통해 혈액 속 LDL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수치가 내려갔다는 국내의 연구 결과도 있었습니다.

따라서 걷기, 달리기, 실내 자전거 등 유산소운동을 할 때는 하루에 최소 30~40분간 숨이 찰 정도의 속도로 하는 게 좋습니다.

달리기 효과 열심히 달리는 건강한 여성

오래하면 독이 되는 운동

‘ 근육의 크기나 힘을 기르기 위해서 하는 근력운동은 오래 하는 것보다 효율성 있게 하는 것이 중요! ‘

근육은 한계치를 넘어 자극을 받게 되면 파괴됩니다. 이 때 충분한 휴식 시간이 주어져야 파괴된 부위가 재생되는데요. 이 때 파괴된 부위가 커지고 강해지게 됩니다. 운동을 해서 근력이 커지는 건 이 같은 원리 때문이죠!

따라서 높은 중량으로 운동을 하거나 한 세트 끝나고 30초 정도만 쉴 정도로 쉼 없이 반복하며 몰아붙이는 형식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헬스장에서 보면 근력을 분명하는 거 같긴한데 질질 시간을 끌면서 운동을 하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 멋모르게 헬스장을 다닐 때 그랬거든요.)

이를테면 잘못된 자세나 턱없이 낮은 강도의 중량으로 반복해서 하는 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또한 한 세트가 마무리된 후 잡담이나 스마트폰을 본다든지 해서 운동하는 시간보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이 더 늘어나는 황당한 일도 부지기수입니다.

고3학생이 책상에만 오래 앉아있다고 해서 명문대를 보장해 주지 않습니다. 앉은 시간 동안 얼마나 집중과 몰입해서 공부를 했느냐에 따라 당락이 결정되는 것처럼, 운동역시 오래시간 붙어 있다고 해서 근육이 성장하지는 않습니다.

유산소운동 역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30~40분 정도하는 것이 좋은 거 처럼 근력운동 역시 그 정도의 시간이면 충분합니다.

저 같은 경우 요즘에는 근력운동은 딱 30분만 지킵니다. 대신 할 때만큼은 집중해서 하기 때문에 30분을 해도 기운이 남아 돌질 않습니다.

알고 시작해야 하는 맨몸운동 푸쉬업

결론

유산소운동이라면 근력운동보다 오래 하는 게 더 좋습니다. 심폐기능과 지구력 향상에 분명 이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최소 30~40분 하며, 1시간을 초과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근력운동이라면 최대한 집중해서 짧은 시간 몰아 치듯이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30~40분이면 충분합니다!

Previous article아침 운동과 저녁 운동 중 나에게 맞는 운동 찾는 방법
Next article열심히 운동하는데 효과가 없다면? 운동 효과 더딘 이유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