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장 초보, 유산소운동 근력운동 중 어느 것을 먼저 해야할까?

0
201

제가 헬스장에 처음 말을 들였을 때,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 입장에서 스트레칭으로 몸을 푼 후 유산소운동을 먼저 해야할지, 근력운동을 먼저 해야할지 항상 궁금했는데요. 저처럼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헬스장 초보 분들 역시 같은 궁금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즉 어떤 운동을 해야 더 효율적인지,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유산소운동 근력운동 중 어느 운동을 먼저 해야 좋은지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유산소가 먼저냐? 웨이트가 먼저냐?

이는 곧 “어떤 운동을 먼저 해야 체지방을 더 많이 태울 수 있느냐?”에 대한 물음

이론만으로 따졌을 때 체지방은 다른 운동으로 신진대사가 활발해진 상태에서 더 잘 태울 수 있습니다.

만약 그 날 유산소운동을 먼저 시행 했다면 근력 운동할 때가 유리할 것이고, 근력운동을 먼저 했다면 유산소운동을 할 때가 더 유리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어느 운동을 먼저 하든 하루 동안의 지방 감소량에는 극적인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동일한 강도의 운동을 앞뒤로 배치해 연구한 관련 학자들에 의하면 그 결과도 제 각각이었으며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지도 못했습니다. 즉 결론은 거기거 거기라는 것이죠.

운동하는 시간 동안 지방을 조금 더 태웠다고 해도 남은 하루 동안 일과에서 태운 만큼 보상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물론 이론상으로 말이죠.

실전적인 측면에서 볼 때, 워밍업 직후 주목적에 따라 운동 순서를 정하는 것이 효율적!

운동을 열심히 해보면 알겠지만, 한가지 운동을 끝낸 상태에서는 이미 체력이 남아있질 않습니다. 즉 그 이후 고강도의 운동을 이어가기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만약 근육 발달이 주요 목적이라면 웨이트트레이닝을 유산소운동 보다 먼저 하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컨디션에 충분히 소화할 수 있는 근력운동을 끝마치는 것이 본인의 주요 목적과 부합하기 때문이죠.

반면, 심폐기능이나 다이어트, 체중 감량이 주요 목적이라면 유산소운동을 먼저 마치는 것이 고강도 유산소운동을 소화하기에 훨씬 낫습니다.

결론적으로 유산소운동을 먼저 할지, 웨이트트레이닝을 먼저 할지는 본인이 정한 운동 목적에 맞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쿼트 효과

유산소와 근력, 둘 다 잡고 싶다면

이 둘은 순서에 따라 각각 얻는 효과가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런데 이 둘의 효과를 다 얻고 싶은 사람이 분명 있을 거에요.

그럴 때는 유산소운동과 웨이트트레이닝을 격일로 실시하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주 4회 운동을 한다면 월요일과 수요일은 유산소운동을 먼저 한 후 근력운동을 하고 화요일과 목요일은 근력운동을 마친 후 유산소운동을 하는 식으로 말이죠.

그러나 욕심을 내어 유산소운동을 아침에 하고, 근력운동을 저녁에 하는 등 하루 동안 여러 번 나눠서 하는 것은 우리 몸에 충분한 회복시간을 줄 수 없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이른 아침에 운동 시 유의사항

아침 기상 후 우리 몸은 신진대사가 매우 낮은 상태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운동을  할 경우 각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대사증후군이 있다면 워밍업 시간은 최대한 길게 잡고 본격적인 운동을 하는 편이 좋습니다.

팁(Tip)이라면, 워밍업을 겸해 유산소운동을 먼저 하는 것도 제한된 아침 시간에 좀 더 효율적으로 운동하는 좋은 선택지 중 하나입니다.

유산소운동 근력운동 중 어떠한 운동을 먼저 더 효율적인지, 조금은 알 수 있겠죠?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Previous article수영, 고도비만 또는 관절이 좋지 않은 분에게 정말 효과적인 이유
Next article워밍업 스트레칭에 대한 올바른 이해, 운동 전후 반드시 해야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