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류별 천식의 치료법 및 예방법 7가지,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생활요법 및 민간요법 정리!

0
159

이 글을 통해 한의학적 관점에 천식의 치료법 및 예방법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이 심해지면서 천식과 같은 호흡곤란 증세를 띄는 질병을 앓는 사람들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특히 가을과 겨울에는추운 날씨와 건조한 기후 탓에 기침과 함께 숨이 차서 고생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천식의 예방법
종류에 따라 천식의 예방법도 달라

흔히 서양의학에서는 천식의 원인을 알레르기 항원에 의한 기관지의 과민반응 등을 위주로 설명하며, 치료도 기관지를 확장하는 약이나 진해거담제 등을 사용합니다. 동의보감을 비롯한 한의학 서적에서는 천식의 원인을 주로 인체 내의 장부와 경락의 기능과 조화에 문제가 생기거나 그로 인해 기혈과 지액(체수분)의 순환장애, 혹은 급격한 기후변화에 적응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문제로만 치부했습니다.

따라서 치료법도 장부의 기능을 보강하고 기혈과 진액의 흐름을 소통시켜서 전신기능을 조절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습니다. 즉, 오래 되었거나 잘 낫지 않는 천식을 치료함에 있어 한의학적인 치료법은 체질을 개선하고 체력을 증강시키며, 전신건강을 함께 조화를 이루어 가면서 치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에 천식 단기의 좀더 자세한 원인과 천식을 예방할 수 있는 생활요법, 그리고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천식의 민간요법에 대해서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원인별로 분류한 천식의 종류와 예방법 7가지

1. 풍한천

풍한천이란 찬 바람을 쐬어서 걸린 감기가 잘 낫지 않고 오래 끌게 되어서 숨이 차고 기침이 발생하는 것으로 찬 바람만 쐬면 기침과 함께 숨이 차는 증세가 심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 코가 막히거나 목이 간질거리거나 혹은 몸이 으슬으슬 추운 오한증세도 있을 수 있습니다.

몸에 침입한 풍한을 발산시키는 발산풍한법으로 치료하며, 평소 규칙적인 생활과 충분한 영양섭취를 통하여 저항력을 길러야 하며 환절기에 찬 바람을 많이 쐬지 않도록 보온에 유의하도록 합니다.

2. 담천

담천은 숨이 차며 가래소리가 나는 증세가 특징인데요. 가슴이 답답하고 가래가 나오고 나면 조금 시원해지면호흡이 편해지는 증세를 띄기도 합니다. 담을 없애어 기의 순환을 돕는 치료법으로 다스려야 하는데요. 다른 천식 치료와 예방에도 동일하겠으나 특히 담천의 경우에는 무조건 ‘금연’을 해야 합니다.

3. 기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기의 흐름이 저하되면 숨이 차는 증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항상 억울한 일을 당하거나 마음을 많이 쓰는 사람은 기가 뭉쳐서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는 증상이 발생하거나 혹은 기존에 앓고 있던 천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기의 흐름을 순조롭게 하는 이기, 순기법으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또 평소 신경을 많이 쓰지 않도록 하며 정신적 자극에 견딜 수 있는 건강상태를 유지하도록 힘써야하겠습니다.

4. 화천

폐, 위와 같은 내장에 열이 많으면 그 열로 인해 천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침하고 숨이 찰 때 얼굴이 붉어지고 입이 바싹바싹 마르며 갈증이 나고 얼굴과 가슴으로 열감을 느끼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열을 내려서 기침과 숨이 차는 증세를 가라앉히는 청열법으로 치료하며 평소에 열이 많은 음식과 지나치게 맵거나 기름진 음식과 술을 삼가야 하겠습니다.

5. 음허천

체내에 음기가 부족하면 쓸데없는 열인 허열이 위로 떠올라서 천식을 유발합니다. 음기란 우리 몸 안의 정상적인 체수분, 혈액, 호르몬 등을 포함하는 용어로 음이 부족하게 될 경우 입이 잘 마르고 피부가 건조해지면 밤에 기침이나 숨찬 증세가 더한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게다가 대변이 굳거나 시원치 않고 얼굴과 가슴으로 상기감이 느껴지거나 미열에 시달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음허천은 음을 보충하고 쓸데없는 열을 내리는 자음강화법으로 치료하며 마음을 편히 하며 충분한 안정과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6. 위허천

위의 기운이 지나치게 허약할 경우 숨이 차거나 원래 가지고 있던 천식 증상이 있다면 악화됩니다. 따라서 위허천에 시달리는 분들은 평소 위기를 상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7. 단기

단기란 앞에서 말한 것처럼 숨이 짧아서 제대로 호흡을 하지 못하는 증세인데요.기가 부족하거나 몸 안에 노폐물인 담음이 있어서 호흡을 방해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증세입니다. 조중익기탕이나 영계출감탕 같은 한약으로 기를 보충하고 담음을 내려주면 잘 치료됩니다. 평소에 과로를 피하고 규칙적인 생활로 기가 부족해지지 않도록 합니다.


천식의 생활요법

1. 보온에 유의하며 찬 음식을 먹지 않는다.

한의학 서적에는 찬 바람을 쐬며 찬 음식을 많이 먹으면 폐가 상한다는 구절이 나옵니다. 여기서 찬 음식이란 온도가 찬 음식 외에도 성질이 차가운 음식물도 포함됩니다. 이러한 음식물은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2. 규칙적으로 식사하며 생활의 리듬을 잃지 않는다.

음식의 절도를 잃는 것, 즉 폭식을 하거나 끼니를 거르는 일은 정기를 손상시켜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나쁘게 합니다. 또 무절제한 생활도 천식을 악화시키므로 피하도로 합니다.

3. 폐는 건조함을 싫어한다. 적당한 습도조절이 필요하다.

폐는 윤택함을 항상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적당한 습기가 있는 환경이 좋으나 지나치게 높은 습도는 해로울 수 있습니다.

4. 악화요인을 피한다.

특정한 알레르기항원이 증상을 유발한다면 피하도록 하며 음주나 흡연도 피하도록 합니다.

천식의 예방법, 귤껍질 다려마시기
민간요법을 통한 천식의 치료 예방법, 귤껍질 다려마시기

천식의 민간요법

1. 잣, 호두, 밤 등 견과류는 폐를 윤택하게 하므로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폐 건강에 좋습니다. 하지만 위와 장이 약하며 설사를 잘 하거나 속이 메슥거리는 사람은 이러한 음식은 피하도록 합니다.

2. 무와 배를 설탕이나 꿀에 재워 먹을 경우 열로 인한 기침과 천식에 좋습니다. 하지만 속이 찬 사람은 복용하면 안 되니 주의하세요.

3. 귤껍질을 잘 씻어서 말린 다음 몇 달 정도 묵힌 후에 차로 끓여 먹으면 가래를 내리고 가슴도 시원해 집니다. 하지만 몸이 지나치게 피로하거나 속이 잘 쓰린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종류별로 천식의 치료법 및 예방법, 마무리하며

이상으로 한의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종류별 천식의 치료법, 예방법 7가지와 천식의 생활예방, 민간요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한의원을 내원해 병세에 따라 전문적으로 치료를 받기 전에 해당글이 길라잡이가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Previous article살 빠지는 생활 습관 15가지로 비만에서 탈출하자!
Next article추위가 운동능력에 미치는 영향 6가지, 겨울철 야외 운동시 필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