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씨름 잘 하는 방법(Tip), 다윗이 골리앗을 꺾을 수 있는 원리는 바로 이것!

0
157

팔씨름 잘 하는 방법(Tip), 다윗이 골리앗을 꺾을 수 있는 원리는 바로 이것!

팔씨름을 잘 하고 싶으신가요? 이를 위해 인터넷을 찾아보면 거의 비슷한 얘기가 많은데요. 팔씨름은 단지 팔힘만 쎄다고 잘 하는 것이 아닌 나름 과학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저도 이 방법으로 군대에서 소대 2등까지 한 전적이 있습니다. 본인이 약골이라고 좌절할 필요가 없습니다. 꼼수가 아닌 ‘지렛대 원리’만 이용한 꿀팁, 이 글을 통해 간단하게 알 수 있습니다.


힘은 세지 않은데 팔씨름만 유독 잘 하는 친구의 정체는 바로 이것!

‘지렛대 원리’와 ‘모멘트암’을 적절히 사용할 것

남자라면 학창 시절이나 군 복무 시절 한 두번 팔씨름 다 보았을 텐데요. 간혹 신체가 크지는 않으나 유독 팔씨름 만큼은 지지 않는 친구를 본적 있지 않나요? 반대로 몸집은 큰 데 팔힘이 초라할 정도로 약한 친구도 있었고요.

실제로 저 같은 경우 학창 시절에는 소위 ‘멸치’, ‘헐랭이’라 불릴 정도로 마른 체형이었지만 팔씨름 만큼 쉽게 지지 않았었습니다. 군대에서는 이런 기세를 타서 소대에서 열린 팔씨름 대회에서 2등까지 해서 외박도 얻어냈었습니다. “깡이 좋아서 팔씨름을 잘했나?” 라고 생각할 수 있겠으나, 훗날 알았지만저는 저도 모르게 ‘지렛대(레버리지)’원리와 ‘모멘트암’원리를 활용한 것이었습니다.

팔씨름은 어깨와 팔 힘이 강한 신체적 조건 외에 나름의 기술도 필요합니다. 머리를 써야 한다는 것인데요. 지렛대 원리와 모멘트암을 활용하면 나보다 강한 상대의 팔도 꺾을 수 있습니다.

어렸을 때 많이 했던 팔씨름

팔씨름 잘 하는 방법

  1. 잡은 손과 팔꿈치의 위치는 본인 쪽으로 가깝게 할 것
  2. 시작하기 전 내 손목을 안쪽으로 꺾어 상대 손목을 뒤로 꺾어 놓을 것(단, 주의사항 있음)
  3. 맞잡은 손에서 최대한 위쪽을 섬점할 것

1. 잡은 손과 팔꿈치의 위치는 본인 쪽으로 가깝게 할 것

여기서 ‘모멘트암’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사전적으로 ‘모멘트(moment)’란 ‘휘게 하려는 힘’입니다.

우리가 팔씨름을 위해 맞잡은 상대방의 손은 ‘물체’로 보고, 치켜든 팔은 ‘지렛대’ 역할로 볼 수 있죠. 팔을 내밀수록, 지렛대 역할을 하는 팔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물체를 쥐고 있는 내 손을 바닥으로 끌어내리는 힘이 강해집니다. 여기서 붙잡은 상대방의 손과 치켜든 내 팔의 길이가 ‘모멘트암’이 되는 것입니다.

맞잡은 손과 팔꿈치가 내 쪽으로 가깝게 만들수록 모멘트암이 짧아지고, 상대방의 모멘트암은 그만큼 길어지기 때문에 무조건 내가 유리해 지는 것입니다. 이 때 한가지 팁을 더 드리면, 맞은 쪽의 본인 어깨를 최대한 앞으로 들이밀고 시작하세요. 공식 대회가 아니기 때문에 충분히 허용되는 꿀팁입니다.

그러나 상대방이 눈치를 챘다면 다음 방법을 이용해 봅시다.

2. 시작하기 전 내 손목을 안쪽으로 꺾어 상대 손목을 뒤로 꺾어 놓을 것(단, 주의사항 있음)

시작 직전 내 손목을 내 안쪽으로 꺾어 놓습니다. 이 때 상대방의 손목은 뒤로 꺾이게 만듭니다. 다만 이 때 티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때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상대방이 눈치를 채면 내 손목을 꺾으려 들 수 있는 등 오히려 역관광 당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상대방이 눈치를 챘을 때 대응 방법이 있습니다.

팔씨름을 시작할 때 일단은 정상적으로 잡습니다. 이 때 붙잡은 내 손을 밑으로 누르지 말고 엄지를 축으로 상대의 손을 내 방향으로 비틀 듯 힘을 줍니다. 붙잡은 손목을 내 쪽으로 비틀면 상대의 손이 끌려 오면서 1번 상황처럼 유리하게 전개되는 것이죠.

원리는 이렇습니다. 상완근, 전완근의 큰 근육들은 오른손을 기준으로 시계방향으로 돌릴 때 가장 큰 힘을 낼 수 있으며, 반대 방향으로 돌릴 때는 근육의 힘을 거의 낼 수가 없습니다.

예를들어 마시다 남은 콜라의 뚜껑을 돌려서 닫을 때 힘을 줄 때와 꽉 닫힌 뚜껑을 열 때 힘이 다른 것도 이러한 원리입니다. (간혹 내가 닫았는데 못 여는 것도 이러한 이유)

3. 맞잡은 손에서 최대한 위쪽을 선점할 것

상대의 손에서 1cm라도 위를 잡아야 내가 유리합니다. 이렇게 하면 상대방의 모멘트암을 길게 만들어 힘을 내지 못하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처음 손을 맞잡을 때 상대방의 엄지에서 최대한 끝부분을 내 손으로 깊이 감싸듯 잡아 상대보다 위쪽 포지션을 선점합니다.

그리고 손바닥이 마주 보도록 손을 잡습니다. 이를 ‘뉴트럴그립’이라고 하는데요. 물체를 잡은 힘이 이 때가 가장 강하고 팔꿈치를 움직이는힘도 이 때가 가장 강하기 때문입니다.



주의사항

간혹 이러한 ‘레버리지’가 통하지 않는 친구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물리적인 힘이 압도적으로 강하면 이러한 팁이 잘 먹히지 않을 수 있거든요. 만약 친구들 사이에서 나름 팔씨름 잘 한다는 말을 듣고 싶으면, 전적을 위해서 이러한 타노스 같은 친구들은 다음 기회를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한 친구들과의 일전를 기약 하신다면 팔힘을 기를 수 있는 ‘운동법’으로 단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팔씨름 잘하기 위한 운동법

이러한 팁도 팔씨름을 잘 하기 위한 팁이 되겠지만, 신체를 단련하면 이러한 효과를 배가 시킬 수 있겠죠. 일단 상체 전반을 다 단련해야 합니다. 푸쉬업, 친업, 풀업, 이두근 운동 등을 고루 해줍니다.

여기서 이두 컬이 정말 도움이 됩니다. 턱걸이와 덤벨을 쥐고 손목을 안쪽으로 꺾는 ‘리스트 컬‘ 운동도 좋은 운동입니다.

리스트 컬 운동순서

팔씨름 잘 하는 방법 중 하나인 리스트 컬 운동법
리스트 컬(Wrist Curl) 운동법
  1. 벤치 가장자리 또는 무릎 위에 전완부를 올려 놓은 후 고정시킨다.
  2. 바벨을 어깨너비로 손바닥이 위를 향하게 잡는다.
  3. 손목을 바닥 쪽으로 이완 시키면서 바벨을 내린다.
  4. 손목을 위로 올려 바벨을 들어올린다.
  5. 이 때 손목의 움직임만 사용할 수 있도록 집중한다.
  6. 총 15~20회 정도, 3세트를 실시한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Previous article귀지 제거, 굳이 할 필요가 없는 이유 3가지
Next article초간단 근력운동 세트 구성하기, 바쁜 직장인들 필수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