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넘길 수 없는 폐암 초기 증상 5가지, 자가진단은 이렇게!

1
167

국가 건강검진에도 폐암 검진이 추가가 되었죠? 여러가지 암 중에서 사망 원인 1위는 폐암이라고 하는데요. 그만큼 폐암은 우리의 소중한 일상을 한번에 무너뜨릴 수 있는 정말 치명적인 질병입니다. 요즘에는 비흡연자인 경우에도 폐암으로 사망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정말 초기에 잡는 게 중요합니다. 이 글을 통해서 폐암 초기 증상 5가지 및 사망률이 높은 이유에 대해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글의 순서

  1. 폐암 사망률이 높은 이유?
  2. 초기 폐암 증상 5가지!(자가진단)

1) 폐암 사망률이 높은 이유는?

” 초기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조기 발견에 대한 어려움 때문 “

그렇습니다. 폐암은 초기에는 정말 증상을 찾기 어렵습니다. 기침이 난다고 해서 폐에 뭔가 문제가 있을 거라고 단정하기 힘든 거처럼 말이죠. 기관지에 문제가 있을 수 있고, 감기 증상이 심해서 그럴 수도 있다고 단순히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부지기수입니다.

만약 폐암이 정말 우리 몸 안에서 어느정도 진행이 되었을 때도 기침, 가래 외에는 특이사항을 느낄 수 없기 때문에 조기 발견이 어려운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폐암이 어느정도 진행이 되었을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 역시 기침입니다. 폐암 환자의 75%가 잦은 기침을 겪고 있습니다. 만약 잦은 기침이 2주 이상 지속될 경우라면 호흡기내과 전문의 진료와 더불어 흉부 방사선 검사 또는 저선량 CT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전체 폐암 환자의 35%가 여성, 특히 50세 전후 갱년기 여성은 특히 조심해야 “

지난 2019년 건국대학교 정밀의학폐암센터 이계영 교수에 의하면 전체 폐암 환자의 약 35%가 여성이며, 50세 갱년기 여성의 비율도 높다는 의견을 냈습니다.

또한 평소에 흡연을 전혀 하지 않는 비흡연자 역시 폐암에 대한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는 최근 간접 흡연 뿐만이 아니라 환경적인 요인과도 밀접하게 관련이 있습니다.

만약 증상을 느껴 병원을 찾고, 또 검사를 받아사 폐암 진단을 받을 때면 이미 손을 쓸 수 없을 정도로 늦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저선량 CT’를 통해 조기폐암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폐암 초기 치료 방법을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초기 폐암 증상 5가지!(폐암 자가진단)

  1. 잦은 기침 및 피 섞인 가래
  2. 호흡 곤란 및 쉰 목소리
  3. 구역질 및 구토, 두통
  4. 골절 및 뼈에 통증
  5. 상대정맥증후군

만약 본인이 장기간 흡연을 했거나 간접 흡연자라도 어느 순간 기침이 잦아지거나 가래 등이 자주 생기고 호흡기가 예민하다고 판단이 될 경우 지체없이 전문의를 찾은 후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초기 폐암 증상으로 5가지로 간추려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잦은 기침과 피 섞인 가래가 나타난다면 초기 폐암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객혈(hemoptysis)이란 기관지, 폐 등 호흡기에서 피 섞인 가래가 기침과 함께 외부로 배출되는 것을 말합니다. 폐에 문제가 발생했다는 신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폐암 환자의 대다수는 숨이 찰 정도로 호흡곤란 증상을 겪습니다. 암덩어리가 점점 비대해지면서 호흡이 가쁜 경우도 있지만, 폐암이 요인이 되면 흉막 삼출, 폐허탈, 상기도폐색이 원인이 될 수 있고 이로인해 호흡곤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평소보다 호흡이 예민한 편이라고 느낄 경우 검진을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또한 폐암이 기관지 주위에 있는 림프절을 침범할 수 있으며, 이로인해 쉰 목소리가 나거나 심지어 성대가 마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폐암이 점점 진행되면서 뇌까지 암이 전이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 때 심한 두통이 오거나 구토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암의 특성상 다른 부위로 전이가 활발해지는데 이 때 뼈로 전이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별다른 외상이 없는데도 푹푹 쑤시는 듯한 고통이 오거나 심지어 약한 외부 충격에도 쉽게 골절이 일어납니다.

끝으로 상대적맥 주위에 폐암이 발생할 경우 상대정막을 압박하는 증상으로 ‘상대정맥증후군’을 들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호흡이 가빠지거나 두통 및 팔에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폐암 초기 증상, 마무리하며

위에서 다룬 초기 증상이 나타날 경우 주저하지 말고 폐암센터 전문의를 찾아서 진료를 받고 또 정밀검사도 받아보고 치료 방법 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바쁜 일상 때문에 쉽게 놓칠 수 있는 증상이지만 조금만 신경쓰면 우리 몸에서 보내는 신호를 인지할 수 있기도 하니까요.

Previous article식사 후 갑자기 찾아오는 식곤증의 원인 및 평소 예방법
Next article헬린이를 위한 헬스 보충제 추천 Best 10 !!

1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