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바이오틱 효능, 아토피 피부염 요인 제거에 효과적일까?

0
157

만성 질환 중에 하나이며 평생을 괴롭히는 것으로 ‘아토피 피부염‘을 들 수가 있으며, 특히 어린 자녀가 자칫 이러한 질환을 겪게 될 때 이를 지켜보는 부모님의 마음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힘든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우리가 시중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프로바이오틱을 통해 이러한 아토피 피부염을 효과적으로 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글을 통해 아토피 피부염에 어떠한 프로바이오틱 효능 을 기대할 수 있는지와 어느 시기에 섭취해야 효과적인지 알 수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꾸준한 노력과 실천이 함께 하지 않으면 평생을 고통 속에서 살아가야 하는 ‘만성 질환’입니다. 어릴 때 생활 습관이나 실천을 통해 아토피 피부염을 이기고자 하는 의지가 없으면 훗날 성인이 되어서도 고생이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을 유발시키는 원인은 환경과 개개인마다 다양하겠으나 특히, 유아들은 이유식이나 계란, 두부 같은 식품에도 알러지를 일으키기 때문에 음식을 먹일 때는 그만큼 주의해야 합니다.

그러면 아토피 피부염은 평생 고칠 수 없는 것일까요? 결론은 단 하나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을 유발시키는 원인을 제거하고 미리 예방하는 방법이 최선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요거트에 함유된 프로바이오틱의 힘

아토피 피부염에 효과적인 프로바이오틱

현대화가 진행될수록 아토피 질환의 발병이 이전보다 현저히 증가 추세를 보여 왔는데요. 이러한 트렌드를 설명하는 가설 중에 ‘위생 가설(hygiene hypothesis)’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위생 가설’이란 신생아 시기에 병원균에 자주 노출되면 면역체계는 알러지가 덜 생기는 방향으로 발달하게 되는데요. 가족 구성원의 수가 줄고 위생적인 생활환경, 백신 예방 접종이나 항생제의 개발, 전염병의 감소 등으로 이러한 균에 노출되는 기회가 줄어 아토피 질환의 발병이 증가한다는 것이 주된 내용입니다.

이러한 맥락으로 분석해 볼 때 인체에 무해한 균을 가지고 아토피에 저항하는 면역 발달을 유도하는 방법이 바로 ‘프로바이오틱‘이라 할 수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이란?

특정 미생물이나 해당 미생물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건강증진과 질환이나 질병의 예방, 치료효과를 갖고 있는 것을 뜻합니다. 이미 핀란드를 비롯한 유럽 각국에서는 오래전부터 건강증진 목적의 보조제로 널리 사용되어 왔으며, 항암작용 및 면역증강효과, 항알러지 등의 우수한 효과가 실제 임상과 연구를 통해 밝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들을 토대로 볼 때 프로바이오틱은 아토피 피부염에 상당한 치료 효과와 아토피 발병에 대한 예방효과와 함께 음식 알러지 발생을 근본적으로 차단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프로바이오틱은 락토바실루스 람노수스, 비피도박테리움락티스, 락토바실루스 루테리 등이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 효능, 면역력을 증가시켜 생체 리듬 원활하게

그렇다면 프로바이오틱은 어떠한 경우에 활용하면 좋을까요?

먼저 아토피를 예방하기 위해서 임신 9개월부터 출산 후 6개월까지 산모나 수유부에게 좋으며, 출생 시부터 출생 6개월된 유아에게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경우에는 알러지 염증을 억제하는 생체 내 물질인 TGF-란 물질이 모유 내에서 증가하여 신생아에서 아토피 피부염의 발생을 억제하게 됩니다. 또한 현재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는 어린이나 청소년 및 성인에게도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따라서 현재는 음식 알러지가 없으나 음식 알러지 발생의 위험인자를 가진 유아나 소아들에게, 그리고 특정 음식에 알러지가 있는 사람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아토피의 면역 체계는 알러지 반응 쪽으로 기울어진 면역 불균형 상태인데, 프로바이오틱은 이 기울어진 면역 반응의 균형을 잡아주고 항알러지 물질의 생성을 증기시켜 우리 몸이 스스로 알러지를 극복하도록 도와줍니다.

덧붙여 장점막에서 분비되는 면역항체를 증가시켜 장내 음식물속의 알러지 물질을 잘게 부수고 파괴시켜서, 음식물의 알러지 항체가 장점막에서 흡수되지 못하게 하므로 음식 알러지의 예방 및 치료에도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프로바이오틱은 장내 미생물 균주 구성을 이상적으로 만들어주고 장의 방어 능력도 키워줍니다.

프로바이오틱은 100년 이상 사용되어 온 성분으로써 면역 증강효과, 항암효과 등 우수한 건강 증진 효과가 꾸준한 연구와 임상 실험을 통해 입증되었으며 임산부나 유아에게도 전혀 해가 없습니다. 프로바이오틱이 유산균 음료와 다른 점이 있다면 아토피 및 알러지, 음식 알러지의 치료 및 예방 효과가 있는 특정 균종만을 선택하여 만들어진 물질로 고유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또 일반 유산균 음료 속에 들어있는 균수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많은 양으로 만들어집니다. 진정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아토피에 효과가 입증된 균종을 선택하여 충분한 균수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이상으로 아토피 피부염 요인 제거를 위한 프로바이오틱 효능 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Previous articleone hour after lunch, 운동 전후 식단 추천!
Next article나이가 들어감에 따른 반드시 알아야 할 웨이트 트레이닝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