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 다이어트, 건강한 삶을 위한 민간요법 5가지

0
192

봄부터 여름 초여름, 초가을까지 아름다운 몸매를 위해 열심히 뛰면서, 때론 굶으면서 다이어트에 매진한 분들이 많은데요. 매서운 칼바람에 두터운 재킷을 걸치고 다니는 겨울이 되면 다이어트를 위한 필사적인 노력과 절실함이 본인도 모르게 사라지게 됩니다. 그러나 이럴 때일수록 방금은 금물입니다. 그 동안의 노력이 잠깐 사이 헛수고가 되면 안 되니까요. 손쉬운 한방 다이어트 방법을 통해 생활 속에서 몸매 가꾸기를 할 수 있습니다.

한방 측면에서 보는 비만은 몸속 기가 부족하거나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생기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기순환이 안 되면 신진대사와 수분대사에 이상이 생기게 되고, 이 때문에 비만이 된다고 것입니다. 따라서 부족한 기를 제대로 보충하고 기가 막히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한방 다이어트의 첫걸음입니다!


손 쉽게 할 수 있는 한방 다이어트 5가지

1. 아침 저녁으로 ‘죽염’을 통해 가글하기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났을 때 목이 따끔거리거나 침을 쉽게 삼키기 어렵다면 초기 목감기의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때 양치질을 할 때 물 2/1 컵에 죽염 1스푼을 널고 잘 저어 녹인 다음에 이 물로 가글한 후 물로 헹궈냅니다. 목감기에 걸렸다면 죽염 알갱이를 수시로 입에 넣고 침으로 녹여 삼키는 것을 반복하면 해당 증상이 완화되며 초기 목감기도 잡아낼 수 있습니다.

만약 집에 죽염이 없다면 볶은 소금이 대안이 될 수 있으며 동일한 방법으로 합니다.

2. 다이어트 보조재인 ‘한방차’ 활용

기의 순환, 스트레스, 변비 등을 해소하고자 할 때 ‘한방차’가 좋습니다.

구체적으로 말씀 드리자면 스트레스가 심한 사람은 녹차를, 자주 붓는 사람은 귤껍질차를 썰어 그늘에서 말려 두고 보리차처럼 끓이면 됩니다.

하체 비만이거나 빈혈이 있으면 당귀 15g에 물 6컵을 부어 약한 불에 반이 될 때까지 달인 물을 하루 세 번 마십니다.

하루 한 잔의 감잎차는 운동부족, 혈액순환부족으로 살찐 사람에게 효과가 있고, 이뇨작용이 있는 율무차는 칼로리가 낮아 식사대용으로도 좋습니다.

두충차는 몸속 피하지방을 태워줘 복부 비만에 효과적입니다. 물 1리터에 감초 한 스푼을 넣고 끓이다가 두충 20g을 넣고 약한 불에 양이 반이 될 때까지 달여 하루 2~3회 마십니다.

한방차 활용 정리

  • 녹차 : 스트레스가 심할 때
  • 귤껍질차 : 자주 붓는 경우
  • 당귀차 : 하체 비만 또는 빈혈이 있는 경우
  • 감잎차 : 운동부족 또는 혈액순환 부족으로 체중이 불었을 때
  • 율무차 : 저칼로리 식사대용
  • 두충차 : 복부 비만

한방 다이어트 재료 중 하나인 귤껍질

3. 가장 저렴하고 효과도 좋은 ‘귤껍질’로 목욕하기

겨울철 인기 과일 중에 하나가 바로 귤인데요. 먹고 난 귤껍질을 그냥 버리지 말고 잘 모아두었다가 소금물에 담가 깨끗이 씻은 후 서늘한 곳에 말려 가제 주머니에 넣고 입구를 묶어 줍니다.

욕조에 물은 받은 후 주머니를 띄우고 욕조에 들어갈 때 잘 저어줍니다. 귤껍질의 산뜻한 장향 성분이 피부에 자극을 주어 모세 혈관의 혈액 순환을 왕성하게 도와줍니다. 또한 피부표면의 스트레스가 풀리고 내장의 작용이 활발해 질 것입니다.

4. 발만 담그면 되는 건강 목욕법

목욕이나 샤워를 매일 하는 것은 피부 건강에는 그렇게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그보다는 잠자리에 들기 전에 발 목욕(족욕)을 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발은 몸 전체의 축소판이라는 말도 있는 만큼 모든 효과가 전신으로 전해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발을 따듯하게 하면 체내의 대사 기능이 좋아져 혈액이 몸 구석구석까지 잘 순환되기 때문에 목욕한 것처럼 몸이 따뜻해 집니다. 무릎은 큰 타월로 덮어서 따뜻하게 유지해 줍니다.

5. 피부로 한약재를 마시는 한방목욕

따뜻한 물속에 몸을 담그면 모공이 확대돼 노폐물이 원활하게 배출이 되고 물속의 한약성분이 잘 흡수됩니다. 살을 빼기 위해선 섭씨 40~43도의 물에 20~30분간 반신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굵은 소금이나 죽염(3~4큰 술)을 물 속에 푼 소금목욕은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게 도와주고 변비 스트레스를 해소해 줍니다. 당귀 200g을 2리터의 물에 넣고 1시간여 달인 물을 목욕물에 섞으면 여성의 냉증, 생리 불순, 빈혈, 하체비만에 도움이 됩니다.



마무리하며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죽염, 귤껍질도 감기 예방에 좋은 한약 재료가 된다는것은 이미 오랜 경험으로 축적된 삶의 노하우입니다.

이처럼 간단하면서도 쉽게 구할 수 있으며 반드시 필요한 민간요법으로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 지혜를 배우는 것이 어떨까요?

이상으로 한방 다이어트, 건강한 삶을 위한 민간요법 5가지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Previous article근질 근질 알레르기 비염 증상 3가지 및 원인 한번에 확인하기!
Next article술과 근육 상관관계, 술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6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