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력 운동 시 반드시 알아야 할 헬스장 신발 추천 3가지

0
230

근력 운동 시 반드시 알아야 할 헬스장 신발 추천 3가지

헬스장에서 근력 운동이 메인이 된다면 굳이 값비싼 러닝화를 구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헬스장 첫 등록 후 “어떤 브랜드의 괜찮은 제품을 고를까?”보다 “저렴하면서 근력 운동에 적합한 제품을 고를까?”로 고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한 고민도 그리 오래 걸리지 않도록 다음 3가지 항목에 근거하여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근력 운동에 적합한 헬스장 신발 3가지 조건

  1. 쿠션이 없거나 적은 것
  2. 밑창이 생고무처럼 밀착력이 좋은 재질일 것
  3. 원판 등 기구에 발을 찧었을 때 발가락을 보호해 줄 수 있는 것

쿠션이 없거나 적은 것

본인의 운동 목적이 근력 운동이 주목적이고 러닝 등 유산소 운동이 보조수단이라면 쿠션이 뛰어난 신발은 굳이 필요가 없습니다. 쿠션이 적거나 아예 없는 신발이라면 전제 조건이라면 초등학교 시절 때 신던 흰색 실내화도 괜찮습니다.

특히 본인 체중의 1.5배 정도 고중량 무게의 기구로 근력 운동을 하는 경우 쿠션이 좋은(엄밀히 말하면 굽이 높은) 신발은 무게중심을 불안정하게 만들 수 있어서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밑창이 생고무처럼 밀착력이 좋은 재질일 것

고중량의 기구를 사용할수록 무게중심이 중요합니다. 예를들어 고중량의 스쿼트를 할 때는 신발의 밑창이 낮으면서 생고무처럼 밀착력이 좋은 재질 이어야 운동의 효율성과 함께 미끄러지면서 생길 수 있는 부상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원판 등 기구에 발을 찧었을 때 발가락을 보호해 줄 수 있는 것

그리고 마지막 한 가지! 공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작업화처럼 무겁고 위험한 물건이 실수로 발등이나 발가락에 떨어졌을 때 부상을 예방할 수 있는 재질의 신발을 골라야 합니다.

헬스장 신발 정리

이 모든 것을 종합했을 때 고중량 리프팅을 할 때나 안정적인 자세를 갖추기 위해서는 신발의 밑창에서 고르게 힘을 분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쿠션감이 높은 신발은 고른 힘의 분산이 어려워 안정적인 자세를 취하고, 유지하기도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한 지면과 이왕이면 밀착된 착화감과 접지력이 높은 신발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만약 허벅지 길이가 유난히 길거나 키가 커서 스쿼트 자세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면, 밑창이 낮은 운동화보단 ‘굽이 어느 정도 있는‘ 운동화를 신는 것이 안정적인 자세를 갖는데 효율적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Previous article민폐없는 헬스장 복장 5가지, 처음 헬스장을 가신다면? 초보 필독!
Next article헬스 장갑, 반드시 착용해야 할까? 착용이 필요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