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스트랩 착용 시 얻을 수 있는 이점과 반드시 알아야 할 주의사항

0
155

헬스 스트랩 착용 시 얻을 수 있는 이점과 반드시 알아야 할 주의사항

헬스장에서 운동을 하다보면 어느 순간 중량을 올리는 나 자신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그럴 때 운동 효과를 더욱 올리기 위해서 다양한 아이템이 필요합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헬스 스트랩’인데요. 이러한 스트랩을 통해 본인의 ‘손’과 기구인 ‘바벨’을 연결해 악력을 보조해 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스트랩 착용을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이점과 단점, 그리고 이왕 착용하는 거 제대로된 방법으로 착용할 수 있는 꿀팁도 함께 정리해 보세요. 😉



헬스 스트랩 착용 시 얻을 수 있는 이점과 주의할 점

스트랩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이라면 손과 각종 바벨을 연결하여 부족한 악력을 보조해 전완에 힘이 분산되는 것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건 순수 내 힘이 아닌 스트랩의 도움으로 중량을 치는 것이기 때문에 그만큼 악력, 전완이 발달하는 것을 지연할 수 있다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사실 악력이 떨어져 목표한 중량을 들지 못하면 그만큼이 본인의 한계라는 것입니다.)

꾸준히 운동한다는 전제하에 팁(Tip)이라면, 평소 운동 시 전반적인 힘과 근력의 균형을 위해 스트랩 사용을 자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굳이 사용한다면 고중량 근력 운동 시 전완의 힘이 빠질 마지막 세트에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착용해야 한다면 제대로된 착용 방법을 아는 것이 낫죠.

헬스 스트랩 감는 방법

보시는 바와 같이 ‘9자 모양’으로 스트랩 방법이 가장 일반적인데요. 줄이 엄지와 동일한 방향으로 향하도록 착용합니다. 흔히 하는 실수로 스트랩을 마치 ‘손목시계’ 차듯이 정확하게 손목에 감는 것으로, 이렇게 하면 혈관과 신경이 눌려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그냥 손과 손목에 걸치는 느낌으로 감아야 합니다.

이러한 상태에서 바벨을 짚고 줄을 바벨 아래로 돌려 감아줍니다. (여기서 팁이라면, 손으로 몇 번 비틀어주면 더 단단하게 감기게 됩니다.)

올바른 방식으로 헬스 스트랩 착용하는 남성
올바른 방식으로 스트랩을 감는 남성

만약 오른손잡이라면 오른손의 도움으로 왼손부터 감은 후, 그 다음에 오른손은 한 손으로 감아줍니다.

이러한 9자 모양으로 감는 방법은 익숙해지는데 까지 시간과 연습이 필요합니다. 익숙해지면 양손으로 감을 수 있습니다. 위의 영상을 수시로 보시면서 연습하시면 좋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Previous article헬스 장갑, 반드시 착용해야 할까? 착용이 필요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
Next article규칙적인 근력 운동 및 유산소 운동으로 얻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