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자에게 좋은 음식 10가지, 음식으로 다스리세요!

0
199

새해 결심 중 늘 한결 같은 것 하나가 바로 ‘금연’일텐데요. 흡연자 분들은 항상 ‘금연’에 대한 갈망이 있으나 생각보다 쉽지 않은 게 또 ‘금연’입니다. 금연을 하려고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건강’일 것입니다. 마음처럼 쉽지 않은 ‘금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으며 살기 보다는 조금씩 줄여 나가는 것과 흡연자에게 좋은 음식으로 건강을 유지하는 것도 좋은 선택지 중에 하나가 될 수 있죠. 이 글을 통해서 흡연자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 10가지를 엄선해서 정리해 드렸습니다. 당장 끊을 수 없는 흡연이라면 조금이라도 건강을 지키면서 추후 금연에 성공하셨으면 좋겠네요!


흡연자에게 좋은 음식 10가지 목차

  1. 사과
  2. 은행
  3. 파래
  4. 녹차
  5. 레몬
  6. 율무
  7. 복숭아
  8. 연근

흡연자에게 좋은 음식, 즉 ‘폐’가 좋지 않은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 및 식재료를 추천합니다! 아래에서 추천드리는 음식들은 그야말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음식입니다. 폐 기능이 악화된 사람에게 만병통치 약으로 추천드리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죠.

따라서 흡연자에게 도움이 되는 것은 당연히 ‘금연’이 되겠으나, 금연을 완전히 실천할 때까지 조금이라도 폐 기능 저하를 지연시킬 수 있는 음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흡연에 의한 폐 기능 저하 및 손상이 아니더라도 여러가지 이유로 폐가 좋지 않은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음식들을 통해서 조금이라도 건강을 다시 회복하는데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사과

미국에서는 지난 2002년과 2010년 두 차례에 걸쳐 ‘사과’와 ‘폐’ 기능의 상관 관계에 대한 흥미로운 실험이 있었는데요. 미국 존스홉킨스 블룸버그 공중보건대학 바네사 가르시아 라슨(Vanessa Garcia-Larsen) 박사에 의한 이 실험은 매일 사과를 3번 이상 섭취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폐 기능이 상대적이 활성화 되었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은 30세 이상이 되면 폐 기능 저하와 노화를 겪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매일 사과를 섭취함으로 이러한 폐 기능 노화를 지연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는 곧 흡연자 역시 해당합니다. 흡연으로 인한  폐 기능 저하를 그나마 늦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습니다. 아무리 사과가 폐 기능 저하를 늦추는데 좋다고 해도 지속적인 흡연으로 악화된 폐를 근본적으로 치료해 줄 수는 없다는 건, 결국 금연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이겠죠?

흡연자에게-좋은-음식-사과


2. 은행

가을이면 길거리에 우수수 떨어지는 ‘은행’은 밟으면 특유의 응가 냄새로 싫어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렇다고 그 효능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은행열매를 갖가지 조리법으로 만들어 섭취할 경우, 우리 몸에 있는 기관지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덧붙여 목에 가래가 자주 끓는다면 은행 열매를 통해서 해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폐가 좋지 않은 경우, 은행열매를 통해서 그 기능을 회복시킬 수 있게 됩니다. 폐 기능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담배를 자주 피우는 흡연자에게도 해당되는 것이겠죠?

가장 쉬운 조리 방법은 ‘은행밥’을 만들어 먹는 방법입니다. 간단하게 쌀을 깨끗이 씻은 후 물에 불려 줍니다. 밥에 넣을 ‘은행’은 끓는 물에 살짝만 데친 후 껍질을 벗겨 줍니다. 물에 불린 쌀과 껍질을 벗긴 은행을 섞어 밥을 짓습니다. 이 때 충분히 뜸을 들이고 잘 섞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개인의 취향에 따라 간장이나 참기름을 이용해 양념장을 만들어 비벼 드셔도 좋습니다. 이외에도 은행과 잣, 시금치로 통해 ‘은행죽’을 만들어 먹을 수 있고, 술안주로 ‘은행 꼬치’로 만들어서 먹을 수 있습니다.

단, 이렇게 다양하게 조리해서 먹을 수 있는 은행 열매라도 정말 주의할 것이 있습니다. 은행 자체에는 미량의 ‘독소’가 있습니다. 따라서 몸에 받지 않는 분들은 탈이 날 수 있기 때문에 적당량 또는 소량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좋은-음식-은행-열매


3. 물

흡연을 많이 하게 되면 우리 몸에 담배 속에 있는 ‘니코틴’이 점점 축적이 됩니다. 이는 흡연 시 니코팀이 침 속으로 녹아서 위 속으로 흡스가 됩니다. 그래서 평소에 물을 자주 마셔서 체내에 있는 니코틴을 녹여서 몸 밖으로 배출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에 기상 후 500ml 양의 컵에 2잔 씩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위장에 쌓인 니코틴을 녹여 몸 밖으로 배출해 줄 뿐만 아니라, 그렇게 마신 물로 인해 흡연 욕구도 떨어뜨려 습관적으로 하는 ‘기상 후 흡연’도 줄일 수 있는 등 일석이조의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처럼 금연에도 도움이 됩니다.


4. 파래

우리의 식탁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해조류인 파래는 ‘단백질’과 ‘무기질’, ‘알칼리성 원소’가 풍부해 폐가 좋지 않은 사람, 흡연자에게도 좋은 음식입니다.

이외에도 파래의 ‘메틸메티오닌’ 성분은 흡연으로 인한 니코틴을 중화해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흡연자에게 특히 좋습니다. 덧붙여 ‘비타민 A’ 역시 풍부하기 때문에 니코틴으로 인해 손상된 폐점막을 보호하고 재생해 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흡연-좋은-음식-다시마


5. 녹차

흡연자에게 좋은 음식으로 단골로 거론되는 것 하나가 바로 ‘녹차’입니다! 녹차 특유의 떫은 맛을 내게 하는 ‘카페킨’은 흡연을 통해 체내에 들어올 수 있는 ‘니코틴’ 흡수를 억제하는데 효자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흡연을 통해 부족한 비타민 C를 보충해 주는데 녹차만 한게 없습니다. 이는 레몬에 함유된 비타민 C 양보다 녹차에 함유된 비타민 C의 양이 5배에서 최대 8배까지 많다고 합니다.

다만 녹차를 자주 마시는 분들은 한결같이 이뇨 작용 때문에 화장실에 자주 가게 된다는 점이 단점으로 꼽으시지만 오히려 흡연자들에게는 이렇게 자주 소변을 봄으로서 체내에 있는 니코틴을 배출하도록 하게 때문에 오히려 좋겠죠~!

흡연-좋은-음식-녹차


6. 레몬

녹차보다 비타민 C 양이 의외로 적어서 놀랬던 ‘레몬’이지만, 그래도 무시못할 양의 비타민 C 함유량은 흡연자의 건강을 돌보는데 분명 도움이 되겠습니다.

오렌지와 더불어 대표적인 ‘항산화’ 작용을 하는 레몬은 흡연으로 인해 체내에 생길 수 있는 활성화 산소를 억제해 줍니다. 이를 통해 손상된 세포를 조금이라도 줄여줄 수 있으며, 활성화 산소로부터 보호해 주는 역할도 합니다.

단, 녹차와 레몬을 한꺼번에 섭취할 경우 개개인에 따라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중복이 번갈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7. 무

무는 우리 몸의 기관지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데 도움이 되죠. 우리 몸의 호흡기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기관지 질환에 면역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 줄 것입니다. 특히 흡연을 통해 체내에 들어오는 니코틴을 중화시켜 주며,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데 더 없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무의 여러가지 효소는 섭취 시 소화가 잘 되게 해줘서 속이 편안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소화가 평소에 잘 되지 않는 분들에게도 좋은 음식입니다.

흡연-좋은-음식-무


8. 율무

‘간’과 ‘위’ 기능을 강화하는 식재료로 율무가 유명하죠? 이러한 영양 성분외에 ‘폐’기능을 호전하는데 율무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흡연시 체내에 들어오는 니코틴을 ‘해독’해줍니다. 중화된 니코틴을 체외로 배출하는데 효과적일 뿐 아니라 흡연으로 생긴 목가래를 중화하고 또 멈추게 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흡연-좋은-음식-율무


9. 복숭아

초여름 수박과 더불어 즐겨 먹는 과일로 복숭아를 들 수 있죠? 즉, 여름이 아니면 좀처럼 먹기 힘든 복숭아지만 흡연을 통해 축적된 니코틴을 체외로 배출하고자 한다면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담배의 니코틴으로 생긴 독소를 해독하는데 도움이 되며, 혈액 순환을 도와 흡연으로 칙칙한 낯빛을 맑게 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흡연-좋은-음식-복숭아


10. 연근

‘무기질’과 ‘식이섬유’, ‘리놀레산’이 풍부한 연근은 흡연으로 인해 체내에 침투한 니코틴을 해독하고, 속을 진정하는데 효과가 높습니다. 이는 연근 특유의 끈적끈적한 ‘뮤신’ 성분 때문에 니코틴을 체외로 빼주는데도 당연히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풍부한 ‘뮤신’과 ‘타닌’ 성분은 지혈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 C’와 ‘폴리페놀’은 항산화작용과 항암작용를 도와 줄 것입니다.

이상으로 흡연자에게 좋은 음식 10가지를 엄선해서 정리해 드렸습니다. 우리 일상 생활 속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이니 흡연을 하시는 분들은 건강을 위해서라도 위의 음식을 반드시 눈여겨 보셨다가 챙겨 드시길 바랍니다.

이 글과 읽으면 좋은 글

Previous article위염에 좋은 차 10가지 정리, 이것만 알아두세요!
Next article최고의 추천 운동 앱 6가지! 홈트를 하신다면 필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