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후반~30대 초반 추천 운동, ‘아직은 쌩쌩한 시기’ 격한 운동도 좋은 이유!

0
202

20대 후반~30대 초반 추천 운동, ‘아직은 쌩쌩한 시기’ 격한 운동도 좋은 이유!

20대 초, 중반까지는 인생에서 가장 활력과 에너지가 넘치는 시기이며, 어느 운동을 배우더라도 부담이 없고 뭐든 잘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시중에 나와있는 여러가지 운동 관련 콘텐츠(유튜브, 블로그 포스팅 등)는 해당 시기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다가 20대 후반으로 넘어가면서 우리 신체는 체력적인 면에서 정점을 찍은 후 점점 하향 곡선을 이루게 됩니다.

이 글을 통해 20대 후반이후 30대 초반의 연령대가 하기에 적합한 운동은 무엇이며, 왜 이러한 운동을 해야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


체력적 정점 직후, 그러나 ‘아직은 쌩쌩한 청년’ 시기

긍정적인 측면

20대 후반 이후부터 ‘기초대사량‘, ‘활동대사량‘도 낮아지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서글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 몸은 이 시기부터 적은 에너지로도 생존이 가능하도록 만들기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긍정적인 측면에서 봤을 때 생존에 유리하도록 ‘효율성’을 가지는 시기라 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신경 사이의 네트워크는 더욱 발달하기 시작하며, 이러한 기존 데이터를 활용하는 능력도 점점 발달되기 때문입니다.

유소년 때부터 선수생활을 해온 축구선수들이 해당 시기에 순발력과 체력은 20대 초반 선수들에 비해 떨어질지라도 기량적인 측면에서 더욱 노련해지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또한 신경계에 비해 근육의 노화 속도는 매우 느리게 진행됩니다. 여기에 노련함이 더해지면서 운동선수로도 전성기가 이 때 오는 것입니다. 근력, 지구력에서도 여전히 절정기라서 보디빌딩 선수들도 40대 이후까지 롱런 할 수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죠.

그래서 집에서 맨몸운동이나 헬스장에서 고강도 근력 운동 위주로 힘을 기르거나 근 부피를 키우는 운동을 사작 하기에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관절도 일부 노화가 시작되긴 하나 어느 정도 진척되기 전까지는 그다지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멋진 근육의 젊은 남성

부정적인 측면

긍정적인 측면만 있으면 좋겠지만, 부정적인 측면도 존재합니다.

20대 후반~30대 초반 시기부터 전보다 순발력도 떨어지고, 반응속도도 느려지는 등 ‘신경계’의 큰 변화를 겪게 됩니다. 이 때는 새로운 동작을 익히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프로 스포츠 선수들이 개개인 마다 차이는 조금 있겠으나 은퇴를 많이 하는 시기도 30대 초반 이후부터 입니다.

이 때부터는 몸 안에 신진대사 변화 생기며, 회복 능력도 크게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몸이 체지방을 저장하는 쪽으로 변하기 시작합니다.

(어렸을 때 멸치 소리 듣다가 30대 중반이 되면서 올챙이 배가 나오기 시작하는 것도 이 시기부터 입니다.) 

또한 대학졸입 후 본격적인 사회생활 시작하는 시기도 이 때라서 음주, 흡연, 불규칙하고 건강하지 못한 식사까지 한몫하게 됩니다.

그래서 겉보기에 말랐어도 당뇨 등의 속병이 있는 경우도 있어서 몸을 벌크업 하거나 체중을 늘리는 데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살이 확 찌는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20대 후반~30대 초반, 추천 운동

프로 선수가 아니라면 대부분의 운동을 소화할 수 있습니다.

추천 운동으로는 격투기, 파워 트레이닝, 구기 종목처럼 전신을 모두 사용하는 신경계를 최대한 활성화하는 격한 운동 등이 있습니다. 20대 초와 비교할 순 없으나 근육과 골격은 아직 충분히 튼튼한 상태입니다.

서두에서 체력적 정점을 찍었다고 해서, 신체적으로 조금씩 퇴화하는 순발력을 무시한 채 걷기와 숨쉬기 운동에 눌러앉을 나이가 아닙니다. 충분히 도전할 수 있는 연령대입니다.

우리 몸이 항상 그렇듯 ‘운동신경’과 ‘순발력’은 사용하지 않으면 더 빨리 떨어지게 됩니다.

이 시기부터 시작하지 않으면, 아니 이러한 황금시기를 놓치면 격렬하고 파워 넘치는 운동은 앞으로 점점 하기 어려워집니다.

이전 글에서 나이가 들어서 멋진 퍼포먼스를 보여주기 위해선 한 살이라도 어릴 때 운동을 시작해야 한다고 말한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 관련 글 : 운동과 나이, 때를 놓치면 하기 힘든 이유? <

이상으로 20대 후반~30대 초반 연령대의 신체적 특징과 추천 운동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나이가 들고 노화가 되는 건 자연의 섭리이며 우리 신체도 조금씩 변화를 겪을 수 밖에 없습니다.

노화로 잃는 것도 있지만, 오히려 얻는 것도 있으며 특히 운동 역시 해당 시기에 적합한 것이 있기에 그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해서 무리하지 않고 꾸준히 열심히 하면 인생의 활력과 재미를 찾을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30대 중반에서 40대 중반 연령대의 신체, 체력적 특징과 추천 운동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Previous article운동과 나이, 때를 놓치면 하기 힘든 이유?
Next article30대 중반~40대 중반, “나이 40이 넘으면 자기 외모에 책임을 질 시기”이는 건강도 마찬가지!